※ 스토리텔링에 대한 새로운 접근
1) 호기심 자극, 관심 증폭, 반복
- 짧은 광고는 잠재고객의 호기심 자극
- 긴 광고는 메시지에 대한 관심 증폭 - 도달 범위 & 영향력 행사
ex) 신메뉴 출시를 앞두고 입소문을 퍼뜨리기 위해 6초 광고를 사용
몇 주 후, 수퍼 지맷 박스 메뉴를 소개하는 30초 분량의 광고로 시청자의 궁금증을 해소한 뒤 내용을 상기시키는 메시지
2) 직접 맞춤 광고
- 한 가지 컨셉을 유지하되 시청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내용을 살짝 변경
ex) Yoplait의 'Mom on' 캠페인은 대규모 맞춤 캠페인을 진행하는 방법
광고 콘텐츠 한 편을 제작한 후 고객의 검색어나 이전에 시청한 콘텐츠에 따라 약간 변화를 준 여러 버전을 활용
3) 후속 광고
- 시청자에게 한 편의 긴 광고 소재를 보여준 후 시청한 내용을 환기시키는 짧은 광고
ex) 특별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시청자의 관심을 유지하고 브랜드 메시지를 각인
※ 광고 소재 실험
- 가위바위보 : 가장 고전적, 과학적인 해결책은 아님
- 전문가의 판단 받기 : 공정한 관찰자가 의견 평가 가능, 하지만 의문 완전히 해소 가능?
- 실험 실시 : 정답!
가설 수립 → 적절한 인력 활용 → 브랜드 광고효과 조사 시작 → 광고가 브랜드 인지도, 구매 고려도, 회상율에 미친 영향 확인
- 광고 연출에 대한 실험
1. 속도 : 장면을 빠르게 전환 (모바일 - 빠른 속도의 광고 조회 완료에 유리)
2. 프레임 구성 : 초반 얼굴이 화면 가득 차게 등장하도록 구상 - 좋은 반응
3. 텍스트 오버레이 : 주요 메시지 강조, 참여 이끄어내기 위해 정보 제공 텍스트 추가
4, 방향 : 광고 소재의 방향은 실적에 큰 영향 x
※ 지속, 흥미, 유발
- 도중에 시청을 중단하는 사용자가 있나요?
: 유튜브 분석을 통해 시청자가 시청을 중단하는 시점
- 어떤 사용자층이 내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나요?
: 내 광고를 시청하는 특정 집단의 사람들
- 실적이 가장 좋은 동영상은?
: 총 시청 시간을 검토하면 시청자가 가장 오랫동안 시청하는 동영상 확인 가능
- 고객의 콘텐츠를 시청하는 대상이 누구인가요? (연령, 성별, 지역)
- 사람들이 무엇을 시청하나요? (실시간 조회수, 시청시간)
- 어디서 시청하나요? (트래픽 소스, 기기)
- 시청자는 얼마나 관심을 보였으며 시청을 중단한 시점은 언제인가요? (잠재고객 유지 곡선)
= 누가 - 인구통계 / 무엇을 - 시청시간 / 어디서 - 트래픽 소스 / 어떻게 - 시청지속시간
유튜브 액션 유도 솔루션 이해하기
액션 유도 솔루션은 유튜브에서 특정 액션을 유도하는 모든 솔루션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
= YouTube 액션 유도 솔루션은 전환 기반 스마트 자동 입찰, 의도가 명확한 잠재고객, 측정 기능 등으로 구성되어
이를 조합하여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의 YouTube 참여로부터 광고주의 비즈니스 성장을 이끌어 냄
- Google에서 제품을 검색한 후 YouTube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는 사용자가 55%가 넘는다
- 전 세계 쇼핑객 중 40% 이상이 YouTube에서 본 제품을 구매했다고 말함
액션유도에 유튜브를 사용하는 이유
규모 : 매달 20억 명 이상의 사용자 로그인 (최적의 잠재고객)
관심 : 소비자가 동영상을 보러 오는 플랫폼 (웹사이트 조회 가능성 & 청취가능성)
의도 : 명확한 상업적 의도를 갖고 유튜브에 찾아옴 / 브랜드를 찾고, 구매를 완료하기 위해 더 많은 정보
액션 : 유튜브의 강력한 잠재고객 솔루션, 매력적인 광고 형식, 측정 통계를 사용하여 고객의 관심을 의미있는 액션으로 전환
액션 트루뷰 광고
전환 유도를 목적으로 설계된 TrueView 형식
액션 TrueView는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로서
사이트 방문, 예약, 사이트 내 검색, 구매를 비롯해 비즈니스 목표에 중요한 웹사이트 액션을 유도하도록 최적화
명확하고 일관되게 맞춤설정된 클릭 유도문안으로 고객이 웹사이트로 이동해 액션을 취하도록 유도
리드 생성이 목표인 경우 새로운 리드 양식 광고 확장을 사용하면
동영상 광고 아래에서 사용자가 바로 연락처 정보를 제출
(동영상 광고 아래에 리드 양식 광고 확장을 사용하여 정보 수집 가능)
광고 형식의 목표 :
전환 기반 스마트 자동 입찰로 웹사이트 액션 또는 리드 생성 유도
적합한 고객 및 요건 :
- 동영상 캠페인을 최적화하여 사이트 클릭 및 사이트 내 전환(리드, 추천, 가입 또는 구매) 등의 웹사이트 액션을 늘리려는 광고주
- Google의 자동 입찰 전략과 동영상의 효과를 함께 활용하려는 광고주
- Google Ads 전환추적을 사용 설정해야 함
마케팅 목표 | 형식 (입찰 방식) |
인지도 |
도달범위 TrueView (CPM) |
구매 고려도 | TrueView 인스트림 광고 (CPV 및 상승도 최대화) TrueView 디스커버리 (CPV) |
액션 |
액션 TrueView (타겟 CPA 및 전환수 최대화) |
구글애즈는 캠페인 목표로 리드나 웹사이트 트래픽 선택
목표를 선택하고 나면 웹사이트에서 특정 액션 / 리드 양식 작성을 유도하도록
최적화된 액션 TrueView 캠페인 만들 수 있음
- 유연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
: 광고 제목, 클릭 유도문안, 전환포인트를 목표에 맞게 맞춤 설정
액션 TrueView 광고의 스마트 자동 입찰
- 타겟 전환당비용 (tCPA)
: 항상 타겟 CPA를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며
광고주는 수동으로 최적화하지 않고도 ROI를 높여 더 많은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음
- 전환수 최대화
: 전환수 최대화를 사용하는 경우 캠페인은 주어진 예산 내에서 가능한 한 많은 전환을 확보
액션 트루뷰 광고를 통해 최적의 잠재고객에게 도달하기
구매 결정을 내리는 중인 고객에게 다가가야함
= 최하위 유입경로 잠재고객 솔루션
- 리마케팅 또는 고객 일치 타겟팅
: 이미 광고주 비즈니스에 반응을 보였지만 전환은 하지 않은 잠재고객
- 유사 잠재고객
: 기존 고객 또는 잠재고객과 프로필이 유사한 잠재고객
- 유튜브 맞춤 의도 잠재고객
: Google에서 검색한 후 비즈니스에 반응을 보인 잠재고객
- 구매 의도 잠재고객
: 제품/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검색하고 있는 잠재고객
* 맞춤 의도 잠재고객의 특징
- Google 검색 키워드 기반 의도 잠재고객
- Google에서 최근 검색한 사용자에게 도달
* 광고주를 위한 가치 제안
- 검색 캠페인의 도달범위를 YouTube까지 확대
- 고객이 실제 구매를 결정을 내리는 동안 영향
* 적합한 고객 및 요건
- 액션 TrueView를 이용해 YouTube에서 액션과 전환을 유도하려는 광고주
- 비브랜드 검색 캠페인을 확대하려는 광고주
- 동영상 캠페인에 전환추적을 사용하는 광고주
액션 트루뷰와 맞춤 의도 잠재고객을 이용하여 사용자 액션 유도
ex)
목표 :
하와이안 항공은 여름 휴가 성수기에 대비해 하와이 여행을 고려 중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와 북부 캘리포니아 베이 지역의 주민들에게 다시 도달하여 하와이행 항공편 예약을 유도
접근방법 :
마케팅팀은 '하와이안 항공' 같은 브랜드 키워드와 '하와이행 항공편' 같은 비브랜드 키워드에 집중한 일반적인 검색 캠페인
그리고 회사의 마케팅 전용 브랜드 광고 소재와 YouTube에서 직접 반응을 이끌어내는 형식인 액션 TrueView를 사용하여 15초 및 30초 동영상 광고를 제작
직접 반응 형식인 액션 TrueView의 클릭 유도문안 덕분에 사용자가 '요금 조회'를 클릭한 후 방문 페이지에서 자신의 위치에 맞는 항공편 및 가격 옵션을 확인
결과 :
- 항공편 예약 185% 증가
- 전환당비용 69% 감소(동시 진행한 다른 캠페인과 비교 시)
액션 트루뷰 광고의 총체적인 가치 측정하기
액션 트루뷰의 전환 측정
클릭 사용자가 광고 요소를 클릭하고 30일 내에 전환 클릭연결 전환으로 집계 구글 애즈의 전환 열에 포함 |
동영상 참여 사용자가 광고를 10초 동안 보고 3일 내에 전환 스마트 자동 입찰 캠페인의 동영상 참여로 집계타겟 CPA, 전환수 최대화) Google Ads의 전환 열에 포함 |
노출 사용자가 광고에 한 번 노출된 후 24시간 내에 전환 조회연결 전환으로 집계 조회연결 전환을 표시하도록 Google Ads의 전환 열을 수정 |
- 캠페인의 온라인 전환 가치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환당비용(CPA)을 '캠페인 비용을 전환(클릭연결 및 동영상 참여)과 조회연결 전환(VTC)의 합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
매장 방문을 사용하여 오프라인 전환 측정
매장 방문 보고서는 위치 기록을 사용 설정하고
로그인한 장치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광고주의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
- 광고요소를 클릭하고 30일 내에 매장을 방문한 사용자 - 광고를 10초 동안 보고 30일 내에 매장을 방문한 사용자
오프라인 전환
- 광고주가 수천 번의 광고 클릭과 조회 가능 노출 확보 필요
- 광고주가 다수의 오프라인 상점을 지원되는 국가에 운영
- 계정에 모든 매장 위치가 포함되어 있고 그중 90% 이상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또한, 위치 광고 확장을 활성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결합
비용 / (온라인 전환 + 오프라인 전환) = CPA
액션 TrueView의 총 전환 가치를 확인하려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전환 합계로 캠페인 비용을 나누어 종합적인 캠페인의 전환당비용(CPA)을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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