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의 가치 발견하기
유튜브 조회수의 절반 이상은 휴대기기에서 발생
유튜브 월간 로그인 수는 20 억명을 넘음
- 유튜브를 선택하는 3가지 이유
1.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
원하는 화면을 통해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 시청
2. 크리에이터와 소통하는 기회
크리에이터가 동영상 게시 후 댓글로 실시간으로 응답
3. 커뮤니티와 소통
공감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주위에 모임 (호기심, 창의성, 열정을 나눔)
- 사용자 기반을 넓히는 플랫폼 혁신
모바일 실시간 스트리밍 | 실시간 프로그램이나 이벤트는 다채로운 내용으로 시청자와 소통하고 시청자의 참여 유도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는 실시간 스트림을 통해 눈앞에서 라이브 방송을 즐기면서 실시간 채팅으로 소통. 이후 주문형 동영상으로 시청 가능 |
VR180 | 크리에이터 또는 브랜드에서 VR180 및 360° 동영상을 사용해 몰입도 높은 동영상을 게시 자신의 마우스를 드래그하거나 휴대폰을 움직여 동영상을 모든 각도에서 시청 |
유튜브티비 (미국) | 쉽게 녹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실시간 TV 및 DVR의 맞춤 추천정보, 실시간 TV 편성이 결합된 YouTube 콘텐츠로 새로운 차원의 TV 시청 경험을 제공 |
프리미어 | 사전 녹화된 동영상의 공개 일정을 예약 팬들이 최신 동영상을 함께 시청하면서 실시간으로 채팅하고 소통하도록 유도 동영상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켜 커뮤니티와 더 친숙하게 유대 |
티비로 보는 유튜브 | 다양한 화면으로 YouTube 콘텐츠를 즐기는 방식을 새롭게 개발 TV 화면 인터페이스(Chromecast/Apple TV/스마트 TV를 통해 액세스)에서는 휴대기기보다 TV 시청에 더욱 적합한 콘텐츠 추천 |
스토리 | 일상적으로 좀 더 친근하게 소통 스토리를 이용해 짧은 모바일 동영상을 통해더 편안한 방식으로 소통하며 자신을 쉽게 표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새롭고 가벼운 콘텐츠를 찾는 시청자 유도 |
유튜브 고 | 동영상을 오프라인으로 저장해 시청할 수 있도록 Wi-Fi에 연결되면 사용자에게 알림을 전송 스트리밍이나 동영상 저장에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사용했는지 알림 |
- 크리에이터가 유튜브를 선택하는 이유
자유 표현의 자유, 기회의 자유, 정보의 자유, 소속의 자유 |
도달범위 20억 명 이상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보유 (커뮤니티 구축, 시청자들과 소통) |
인프라 유튜브 스토리, 프리미어, 새로운 커뮤니티 탭과 같은 혁신적인 기능 크리에이터에게 제공 |
수익 콘텐츠에 광고 게재, 대가 지불하여 크리에이터가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 |
브랜드에서는 크리에이터를 두 가지 방식으로 활용
1) google preferred 상위 5%를 통해 광고 게제
2) 협업과 맞춤 통합을 통해 크리에이터와 직접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다.
- 광고주가 유튜브를 선택하는 이유
잠재고객 관심/참여 동영상을 시청하는 플랫폼에서 잠재고객의 참여 유도 - 선택의 자유 - 관련성 높은 콘텐츠 → 참여 유도 |
구글 데이터 및 도구 효과적이고 영향력 있는 캠페인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잠재고객 통계, 도구 보유 |
검증된 성과 측정 가능한 결과로 영향력을 높임 |
- 나만의 황금 시간대 :
시청자가 콘텐츠를 몰입하여 시청하는 순간
- 고급 잠재고객 :
Google 검색, 지도 검색, 앱 다운로드의 신호를 분석하여
브랜드에 관심이 많고 실적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예측
ex. 구매 의도, 관심 분야, 생애 주요 이벤트 등
- 관심사 포착하여 전환 이끌어내기 :
동영상이 스토리텔링에 가장 적합한 수단
유튜브 광고의 조회가능성과 청취가능성은 인터넷 상 모든 플랫폼중 최고
- 검증된 성과 및 중요 데이터 측정의 유연성
비즈니스의 성장을 추진하고 상황에 맞게 가장 중요한 데이터를 유연하게 측정하여
어떠한 마케팅 목표든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뛰어난 플랫폼
브랜드 성과 인지도 및 광고 회상과 같은 브랜드 측정항목을 토대로 성과를 비교 |
온라인 성과 Google Ads, Google Marketing Platform, Google 애널리틱스, YouTube 분석과 같은 정교한 분석 도구를 통해 여러 온라인 채널 전반의 종합적인 데이터 중심 분석 자료를 제공 |
오프라인 성과 타사의 오프라인 판매 솔루션을 연결하여 YouTube가 판매 목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 |
- 마케팅 목표에 최적화된 유튜브 및 구글 동영상 솔루션
데이터와 도구를 활용하면 광고 형식과 인벤토리, 타겟팅, 측정 솔루션의 최적 조합을 찾아
인지도, 구매 고려도, 액션과 같은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
(1) 인지도 : 제품/메시지 소개, 브랜드 각인
* 관심대상을 기준으로 잠재고객 선택
- 추천 잠재고객 솔루션
: 인구 통계, 관심분야, 맞춤 관심
-추천 측정 솔루션
: 순사용자 도달범위, 광고 회상, 인지도 상승도
(2) 구매 고려도 : 구매의도가 분명하고 결정을 내리기 쉬운 시점에 고객이 메시지를 확인하도록 유도
- 추천 잠재고객 솔루션
: 구매 의도, 생애 주요 이벤트
- 추천 측정 솔루션
: 조회수, CPV, 구매 고려도 상승도
(3) 액션 : 측정할 수 있는 의미있는 액션을 취하도록 유도
- 추천 잠재고객 솔루션
: 맞춤의도, 고객 일치 타겟팅, 리마케팅 및 유사 잠재고객
- 추천 측정 솔루션
: 전환추적, CPA, 지역 실험(CPG만 해당), 매장 방문, 미디어 믹스 모델링 (타사 이용)
◎ 유튜브에서 잠재고객과 공감대 형성하기
1. 브랜드를 위한 유튜브 잠재고객 솔루션의 가치 제안
바뀌는 미디어 소비 습관
- 모바일 이동 (시청시간의 60% 휴대기기)
- 거실의 TV와 미디어 기기는 유튜브 상영관으로 변모
- 관련성 있는 광고는 3배 더 주목
구글 잠재고객 솔루션
* 가장 가치 높은 고객에게 도달
* 인구통계, 관심분야와 습관, 구매 의도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소통
실시간 데이터 광고가 노출될 때마다 데이터가 업데이트되므로 광고주가 YouTube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도달 |
효과적인 신호 YouTube, Google 검색, 지도 검색과 같은 Google 제품에서 사용자가 상호작용하여 발생한 신호는 YouTube 잠재고객 솔루션의 정확성과 확장성을 높임 |
교차 기기 도달 사용자가 여러 기기를 바꿔 가며 사용하는 것을 인식해 사용자의 행동과 의도를 전체적으로 파악 |
※ 상세한 인구통계
→ 구글 설문조사 기술 & 구글 서비스에서 확보한 신호 활용
→ 유튜브 검색과 조회, 구글 검색, 다운로드 앱 기준으로 사용자가 세그먼트에 속하는지 확인
조금 더 구체적인 잠재고객 타겟팅 & 보다 넓은 잠재고객 풀에 도달하는 캠페인 하나 이상 설정
- 자녀 연령대 (ex. 기저귀 회사, 보험 회사)
- 자녀 유무 (ex. 가족용 브랜드/ 스포츠카 등)
- 가계 소득 (ex. 고가 여행사)
- 내 집 마련 여부 (ex. 자가 보유 주택/ 전세/ 월세)
- 결혼 여부 (ex. 기혼, 미혼, 연애 등)
- 교육 수준 (ex. 대학원 - 학부 졸업생)
- 직장 (ex. 회사 규모, 산업 분야)
※ 관심분야 및 습관
→ 관심분야와 맞춤 관심분야를 이용해 특정 주제와 관련된 취미가 있는 잠재고객에게 도달
* 관심분야 : 고가 여행 관광객을 위한 리조트 정보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는 광고주에게 맞춤 솔루션
- 특정 주제에 대해 열정을 보이는 사람 : 비슷한 열정을 가진 그룹 (구매고려도 구축)
-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관심분야, 소비 습관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도달
- 주제에 대해 단순히 관심을 갖는 사람과 열정을 보이는 사용자를 구분 (도달 가능성 / 정확도가 높은 세그먼트 제공)
* 맞춤 관심분야 : 유사한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영화 예고편 제공
- 실제로 도달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그룹 틈새 공략 : 고유 잠재고객 대규모 발굴 & 틈새 공략 메시지
- 키워드, URL, 앱에서 입력한 정보(다운로드), 지도 위치(장소)를 기반으로 구축한 고유 잠재고객
- ex. 영화를 좋아하는 소비자 특징 : 가까운 영화관 검색 (구글지도) / 영화 리뷰 사이트 정독 (유튜브, 구글검색) / 영화 예매 앱 사용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
유튜브 잠재고객 구축 방법
키워드와 장소, 웹사이트 URL, 앱 다운로드 정보를 이용해 맞춤 관심분야 잠재고객을 구축 가능
신호:
Google은 Google 검색, Google 지도, Android 앱 다운로드, YouTube에서 신호를 모아
특정 잠재고객만의 고유한 특징을 파악합니다.
설문조사:
Google은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신호를 검증합니다.
조정:
머신러닝 모델이 이 정보를 활용해서 공통적인 특징을 기반으로
YouTube에서 잠재고객에 해당하는 사용자를 찾습니다.
※ 의도 잠재고객
구매 의도 잠재고객 : 적극적으로 조사, 구매할 의향이 있는 사람 → 고객 리뷰, 가격 비교 사이트 방문, 구매 의도는 있지만 내 사이트는 익숙하지 않음 ex) 현재 새 차를 구매하려고 알아보고 있는 사용자에게 도달하려는 자동차 광고주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 & 리마케팅 사용해 신규 고객 사이트에 유치 |
생애 주요 이벤트 : 인생의 중대한 분기점에 있으며 중요한 구매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 유튜브, 구글검색, 지도에서 발생한 액션 기방으로 생애 주요 이벤트 파악 & 적절한 메시지로 도달 ex) 이사를 앞둔 사용자에게 도달하려는 매트리스 회사 졸업, 결혼, 이사, 이직, 내 집 마련, 창업, 리모델링, 은퇴, 반려동물 등 |
맞춤 의도 잠재고객 :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검색한 소비자 (구매에 앞서 제품을 조사하는 사용자) ex) 휴가 계획을 세우는 중인 사용자에게 도달하려는 여행사 - 선택한 검색 키워드로 맞춤설정 가능한 잠재고객 구축 - 액션 유도하는 동영상 형식으로 검색 잠재고객 확대 - 도달범위 확장해 고객이 적극적으로 구매결정 내릴 때 주의를 끔 |
리마케팅 : 기존 소통 및 채널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에게 강력한 메시지 ex) 자사 스마트폰 신제품 공개 동영상을 시청한 사용자에게 도달하려는 전자제품 회사 |
고객 일치 타겟팅과 유사 잠재고객 : CRM 데이터(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기기 ID 등) 가 있는 소비자 ex) 기존 신용카드 사용자에게 도달해 업그레이드(새 사용자, 유사 잠재고객 발굴)를 유도하려는 신용카드 회사 |
※ 데이터 활용(CRM)해 유튜브에서 잠재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
- 자사 잠재고객
: 온라인 콘텐츠에 반응했거나 웹사이트에 방문
: 이메일 혹은 전화번호, 주소 공유
: 리마케팅 혹은 고객 일치 타겟팅 목록을 기반으로 도달범위 확장
- 자사 데이터를 활용하는 솔루션
: 구글 태그를 활용하는 리마케팅 - 기존 고객 업셀, 유지, 제외
: 고객 일치 타겟팅 - 기존 고객 업셀, 유지, 제외
: 유사 잠재고객 - 기존 고객과 유사한 새 고객 발굴
고객 일치 타겟팅의 원리
** 데이터 업로드, 매칭, 잠재고객 목록 생성
**
1) 가치 높은 데이터 취합 (포인트 적립 카드 소지자) →
2) 수백 개의 신호 분석 (데모, 관심분야, 시간, 구매의도, 지역 등) →
3) 유사 잠재고객 프로필 활용해 미래 고객 발굴 (ex. 만 30-40, SUV살펴봄, 아이폰 유저 등)
- 데이터 파일은 구글 계정에 매칭하고 정책에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용도로만 사용
고객 데이터가 민감한 정보이기에 비밀 유지와 보안 중시
'개인정보처리 방침 및 광고 정책'을 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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