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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벼운 시도의 반복이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주길

자기계발(경영)

구글 애즈 동영상 자격증 공부 1 (유튜브의 가치, 잠재고객과 공감대 형성)

on and on 2022. 2. 3. 15:45

 

◎ 유튜브의 가치 발견하기

 

유튜브 조회수의 절반 이상은 휴대기기에서 발생

유튜브 월간 로그인 수는 20 억명을 넘음

 

 

 

- 유튜브를 선택하는 3가지 이유 

 

1.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

원하는 화면을 통해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 시청 

2. 크리에이터와 소통하는 기회

크리에이터가 동영상 게시 후 댓글로 실시간으로 응답 

3. 커뮤니티와 소통 

공감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주위에 모임 (호기심, 창의성, 열정을 나눔)

 

 

 

- 사용자 기반을 넓히는 플랫폼 혁신

모바일 실시간 스트리밍 실시간 프로그램이나 이벤트는 다채로운 내용으로 시청자와 소통하고 시청자의 참여 유도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는 실시간 스트림을 통해 눈앞에서 라이브 방송을 즐기면서 실시간 채팅으로 소통. 이후 주문형 동영상으로 시청 가능 
VR180 크리에이터 또는 브랜드에서 VR180 및 360° 동영상을 사용해 몰입도 높은 동영상을 게시
자신의 마우스를 드래그하거나 휴대폰을 움직여 동영상을 모든 각도에서 시청
유튜브티비 (미국) 쉽게 녹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실시간 TV 및 DVR의 맞춤 추천정보,
실시간 TV 편성이 결합된 YouTube 콘텐츠로 새로운 차원의 TV 시청 경험을 제공
프리미어 사전 녹화된 동영상의 공개 일정을 예약
팬들이 최신 동영상을 함께 시청하면서 실시간으로 채팅하고 소통하도록 유도
동영상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켜 커뮤니티와 더 친숙하게 유대
티비로 보는 유튜브 다양한 화면으로 YouTube 콘텐츠를 즐기는 방식을 새롭게 개발
TV 화면 인터페이스(Chromecast/Apple TV/스마트 TV를 통해 액세스)에서는
휴대기기보다 TV 시청에 더욱 적합한 콘텐츠 추천
스토리 일상적으로 좀 더 친근하게 소통
스토리를 이용해 짧은 모바일 동영상을 통해더 편안한 방식으로 소통하며 자신을 쉽게 표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새롭고 가벼운 콘텐츠를 찾는 시청자 유도

유튜브 고 동영상을 오프라인으로 저장해 시청할 수 있도록 Wi-Fi에 연결되면 사용자에게 알림을 전송
스트리밍이나 동영상 저장에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사용했는지 알림

 

 

 

- 크리에이터가 유튜브를 선택하는 이유

 

자유

표현의 자유, 기회의 자유, 정보의 자유, 소속의 자유 

도달범위

20억 명 이상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보유 (커뮤니티 구축, 시청자들과 소통)

인프라

유튜브 스토리, 프리미어, 새로운 커뮤니티 탭과 같은 혁신적인 기능 크리에이터에게 제공

수익

콘텐츠에 광고 게재, 대가 지불하여 크리에이터가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

 

브랜드에서는 크리에이터를 두 가지 방식으로 활용

1) google preferred 상위 5%를 통해 광고 게제 

2) 협업과 맞춤 통합을 통해 크리에이터와 직접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다. 

 

 

 

 

- 광고주가 유튜브를 선택하는 이유

잠재고객 관심/참여

동영상을 시청하는 플랫폼에서 잠재고객의 참여 유도 

- 선택의 자유
- 관련성 높은 콘텐츠
→ 참여 유도
구글 데이터 및 도구

효과적이고 영향력 있는 캠페인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잠재고객 통계, 도구 보유 
검증된 성과

측정 가능한 결과로
영향력을 높임

 

 

- 나만의 황금 시간대 :

  시청자가 콘텐츠를 몰입하여 시청하는 순간

 

- 고급 잠재고객 :

  Google 검색, 지도 검색, 앱 다운로드의 신호를 분석하여

브랜드에 관심이 많고 실적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예측

ex. 구매 의도, 관심 분야, 생애 주요 이벤트 등

 

- 관심사 포착하여 전환 이끌어내기 :

 동영상이 스토리텔링에 가장 적합한 수단   

유튜브 광고의 조회가능성과 청취가능성은 인터넷 상 모든 플랫폼중 최고 

 

- 검증된 성과 및 중요 데이터 측정의 유연성

비즈니스의 성장을 추진하고 상황에 맞게 가장 중요한 데이터를 유연하게 측정하여

어떠한 마케팅 목표든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뛰어난 플랫폼

 

 

 

브랜드 성과

인지도 및 광고 회상과 같은 브랜드 측정항목을 토대로 성과를 비교
온라인 성과

Google Ads, Google Marketing Platform, Google 애널리틱스, YouTube 분석과 같은
정교한 분석 도구를 통해 여러 온라인 채널 전반의 종합적인 데이터 중심 분석 자료를 제공
오프라인 성과

타사의 오프라인 판매 솔루션을 연결하여 YouTube가 판매 목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

 

 

- 마케팅 목표에 최적화된 유튜브 및 구글 동영상 솔루션

 

데이터와 도구를 활용하면 광고 형식과 인벤토리, 타겟팅, 측정 솔루션의 최적 조합을 찾아 

인지도, 구매 고려도, 액션과 같은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

 

 

(1) 인지도 : 제품/메시지 소개, 브랜드 각인

* 관심대상을 기준으로 잠재고객 선택 

 

- 추천 잠재고객 솔루션

: 인구 통계, 관심분야, 맞춤 관심

 

-추천 측정 솔루션

: 순사용자 도달범위, 광고 회상, 인지도 상승도

 

 

(2) 구매 고려도 : 구매의도가 분명하고 결정을 내리기 쉬운 시점에 고객이 메시지를 확인하도록 유도

 

- 추천 잠재고객 솔루션 

: 구매 의도, 생애 주요 이벤트

 

- 추천 측정 솔루션 

: 조회수, CPV, 구매 고려도 상승도

 

 

(3) 액션 : 측정할 수 있는 의미있는 액션을 취하도록 유도

 

- 추천 잠재고객 솔루션

: 맞춤의도, 고객 일치 타겟팅, 리마케팅 및 유사 잠재고객

 

- 추천 측정 솔루션

: 전환추적, CPA, 지역 실험(CPG만 해당), 매장 방문, 미디어 믹스 모델링 (타사 이용)

 

 

 


◎ 유튜브에서 잠재고객과 공감대 형성하기 

 

 

1. 브랜드를 위한 유튜브 잠재고객 솔루션의 가치 제안

 

바뀌는 미디어 소비 습관

- 모바일 이동 (시청시간의 60% 휴대기기)

- 거실의 TV와 미디어 기기는 유튜브 상영관으로 변모

- 관련성 있는 광고는 3배 더 주목

 

 

구글 잠재고객 솔루션

* 가장 가치 높은 고객에게 도달

* 인구통계, 관심분야와 습관, 구매 의도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소통

 

실시간 데이터

광고가 노출될 때마다 데이터가 업데이트되므로 광고주가 YouTube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도달
효과적인 신호

YouTube, Google 검색, 지도 검색과 같은 Google 제품에서 사용자가 상호작용하여 발생한 신호는
YouTube 잠재고객 솔루션의 정확성과 확장성을 높임
교차 기기 도달

사용자가 여러 기기를 바꿔 가며 사용하는 것을 인식해 사용자의 행동과 의도를 전체적으로 파악

 

 

 

※ 상세한 인구통계

 

→ 구글 설문조사 기술 & 구글 서비스에서 확보한 신호 활용

→ 유튜브 검색과 조회, 구글 검색, 다운로드 앱 기준으로 사용자가 세그먼트에 속하는지 확인

조금 더 구체적인 잠재고객 타겟팅 & 보다 넓은 잠재고객 풀에 도달하는 캠페인 하나 이상 설정

 

- 자녀 연령대 (ex. 기저귀 회사, 보험 회사)

- 자녀 유무 (ex. 가족용 브랜드/ 스포츠카 등)

- 가계 소득 (ex. 고가 여행사)

- 내 집 마련 여부 (ex. 자가 보유 주택/ 전세/ 월세)

- 결혼 여부 (ex. 기혼, 미혼, 연애 등)

- 교육 수준 (ex. 대학원 - 학부 졸업생)

- 직장 (ex. 회사 규모, 산업 분야)

 

 

 

관심분야 및 습관 

 

→ 관심분야와 맞춤 관심분야를 이용해 특정 주제와 관련된 취미가 있는 잠재고객에게 도달

 

* 관심분야 : 고가 여행 관광객을 위한 리조트 정보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려는 광고주에게 맞춤 솔루션

  • 특정 주제에 대해 열정을 보이는 사람 : 비슷한 열정을 가진 그룹 (구매고려도 구축)
  •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관심분야, 소비 습관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도달
  • 주제에 대해 단순히 관심을 갖는 사람과 열정을 보이는 사용자를 구분 (도달 가능성 / 정확도가 높은 세그먼트 제공)

* 맞춤 관심분야 : 유사한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영화 예고편 제공

  • 실제로 도달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그룹 틈새 공략 : 고유 잠재고객 대규모 발굴 & 틈새 공략 메시지
  • 키워드, URL, 앱에서 입력한 정보(다운로드), 지도 위치(장소)를 기반으로 구축한 고유 잠재고객
  • ex.  영화를 좋아하는 소비자 특징 : 가까운 영화관 검색 (구글지도) / 영화 리뷰 사이트 정독 (유튜브, 구글검색) / 영화 예매 앱 사용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 

 

 

유튜브 잠재고객 구축 방법

키워드와 장소, 웹사이트 URL, 앱 다운로드 정보를 이용해 맞춤 관심분야 잠재고객을 구축 가능

 

신호

Google은 Google 검색, Google 지도, Android 앱 다운로드, YouTube에서 신호를 모아

특정 잠재고객만의 고유한 특징을 파악합니다.

 

설문조사:

Google은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신호를 검증합니다.

 

조정:

머신러닝 모델이 이 정보를 활용해서 공통적인 특징을 기반으로

YouTube에서 잠재고객에 해당하는 사용자를 찾습니다.

 

 

 

※ 의도 잠재고객

구매 의도 잠재고객 : 적극적으로 조사, 구매할 의향이 있는 사람

→ 고객 리뷰, 가격 비교 사이트 방문, 구매 의도는 있지만 내 사이트는 익숙하지 않음

ex) 현재 새 차를 구매하려고 알아보고 있는 사용자에게 도달하려는 자동차 광고주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객 & 리마케팅 사용해 신규 고객 사이트에 유치 

생애 주요 이벤트 : 인생의 중대한 분기점에 있으며 중요한 구매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 유튜브, 구글검색, 지도에서 발생한 액션 기방으로 생애 주요 이벤트 파악 & 적절한 메시지로 도달

ex) 이사를 앞둔 사용자에게 도달하려는 매트리스 회사
졸업, 결혼, 이사, 이직, 내 집 마련, 창업, 리모델링, 은퇴, 반려동물 등 

맞춤 의도 잠재고객 :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검색한 소비자 (구매에 앞서 제품을 조사하는 사용자) 

ex) 휴가 계획을 세우는 중인 사용자에게 도달하려는 여행사

- 선택한 검색 키워드로 맞춤설정 가능한 잠재고객 구축
- 액션 유도하는 동영상 형식으로 검색 잠재고객 확대
- 도달범위 확장해 고객이 적극적으로 구매결정 내릴 때 주의를 끔

리마케팅 : 기존 소통 및 채널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에게 강력한 메시지 

ex) 자사 스마트폰 신제품 공개 동영상을 시청한 사용자에게 도달하려는 전자제품 회사 

고객 일치 타겟팅과 유사 잠재고객 : CRM 데이터(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기기 ID 등) 가 있는 소비자 

ex) 기존 신용카드 사용자에게 도달해 업그레이드(새 사용자, 유사 잠재고객 발굴)를 유도하려는 신용카드 회사

 

 

 

※ 데이터 활용(CRM)해 유튜브에서 잠재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

 

- 자사 잠재고객

: 온라인 콘텐츠에 반응했거나 웹사이트에 방문

: 이메일 혹은 전화번호, 주소 공유

: 리마케팅 혹은 고객 일치 타겟팅 목록을 기반으로 도달범위 확장

 

- 자사 데이터를 활용하는 솔루션

: 구글 태그를 활용하는 리마케팅 - 기존 고객 업셀, 유지, 제외

: 고객 일치 타겟팅 - 기존 고객 업셀, 유지, 제외

: 유사 잠재고객 - 기존 고객과 유사한 새 고객 발굴

 

 

고객 일치 타겟팅의 원리

 

** 데이터 업로드, 매칭, 잠재고객 목록 생성

**

1) 가치 높은 데이터 취합 (포인트 적립 카드 소지자) →

2) 수백 개의 신호 분석 (데모, 관심분야, 시간, 구매의도, 지역 등) →

3) 유사 잠재고객 프로필 활용해 미래 고객 발굴 (ex. 만 30-40, SUV살펴봄, 아이폰 유저 등)

 

- 데이터 파일은 구글 계정에 매칭하고 정책에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용도로만 사용

 

고객 데이터가 민감한 정보이기에 비밀 유지와 보안 중시

'개인정보처리 방침 및 광고 정책'을 따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