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to Go

가벼운 시도의 반복이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주길

자기계발(경영)

구글 애즈 동영상 자격증 공부 2 (동영상 광고 형식, 광고소재 기본사항, 액션 유도 솔루션)

on and on 2022. 2. 8. 10:58

 

※ 동영상 광고 형식

 

 

인지도 : 제품이나 메시지 소개 & 브랜드 각인

형식 입찰 방식
범퍼 광고

: 6초 분량의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로서
도달범위, 게재빈도, 광고회상,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

- 넓은 도달범위, 낮은 CPM, 동영상 시청 완료 
CPM

구글 애즈, 디스플레이 & 비디오 360, google preferred 통해
타겟 1,000회 노출당 비용(CPM)으로 구매 가능 

인스트림 동영상 형식 중 CPM이 가장 낮고
휴대기기 위주로 게재 

유튜브 형식 중에서 도달범위가 가장 좋음 
(도달범위 확장 & 브랜드 영향력 강화 모색하는 광고주)

업계최고의 조회가능성과 청취가능성을 제공하며
완료율이 높은 광고 형식
도달범위 트루뷰

: 효율적인 도달범위 확보에 최적화 & 인지도 개선에 유용 
간편한 CPM구매 & 관심있는 잠재고객에게 도달/결과 도출

CPM

조회수 대신 노출수에 최적화

계획과 설정에 용이하여 입찰 캠페인에서
익숙한 통화 단위로 구매 가능 

유튜브와 구글 동영상 파트너 모두 사용 가능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CPM
아웃스트림 동영상 광고 vCPM
마스트헤드 CPD 혹은 CPM

 

구매 고려도 : 의도가 분명하고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시점에 고객이 메시지를 확인하도록 유도 

형식 입찰 방식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 동영상 길이가 11초 이상일 경우 광고주의 조회수에 포함
- 5초 후 건너뛰기 가능

1) 조회한 경우에만 비용 지불
고객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하여 도달 효과 높임

2) 잠재고객에게 브랜드 스토리 전달하여 브랜드 각인

3) 가치있는 결과 도출  - 광고 회상 유도 

CPV(조회당 비용) 또는 상승도 최대화 입찰

사용자가 광고를 30초 동안 시청한 경우

동영상에서 액션을 취한 경우
(ex. 광고 주 사이트 방문 or 앱 다운로드)
트루뷰 디스커버리

: 유튜브 홈피드, 시청피드, 검색결과에서
프로모션 동영상으로 실행

시청자가 '직접 클릭'해야 광고를 볼 수 있다.
- 새로운 콘텐츠 & 더 많은 콘텐츠 적극적으로 찾는
잠재고객, 브랜드 채널 유도 

ex) 뷰티 패션 카테고리 중 강좌 혹은
화장법 동영상 부문에서
꾸준히 존재감을 유지하고 싶은 뷰티 업계 광고주
CPV (조회당비용)

유튜브 전반으로 도달범위 확대 

프리롤 노출을 넘어 홈피드/시청피드/검색결과 등
유튜브 주요 디스커버리 광고 게재위치에 게재

*트루뷰는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형식 

→ 동영상 광고는 다른 동영상 재생 전, 중, 후에 게재되며 시청자는 5초 후부터 광고를 건너뛸 수 있음 

 

 

 

액션 : 고객이 의미있는 액션을 유도하고 측정

형식 입찰 방식
액션 트루뷰 

: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로 웹사이트 액션을 유도
타겟 CPA나 전환수 최대화를 기준으로 구매 

- 컴패니언, 맞춤설정 클릭 유도문안,
오버레이(CTA) 최종화면 존재

(ex)
 
동영상 캠페인을 최적화하여 사이트 클릭 및 사이트 내 전환(리드, 추천, 가입 또는 구매) 등의 웹사이트 액션을 늘리려는 광고주

Google의 자동 입찰 전략과 동영상의 효과를 함께 활용하려는 광고주

Google Ads 전환추적을 사용 설정
 CPA 및 전환수 최대화

전환 기반 스마트 자동 입찰을 사용하여
웹사이트 액션이나 리드 생성을 유도
  • 맞춤설정 가능한 클릭유도문안으로 클릭과 웹사이트 액션을 유도하는 TrueView 인스트림 광고 형식
  • 광고 및 무료 동영상 재생 중 지속적으로 클릭 유도문안을 표시하고 동영상 광고 시청 완료 시 5초 동안 클릭 유도문안을 강조하는 최종 화면 자동 표시
  • 동영상 광고 아래에 리드 양식 광고 확장을 사용하여 정보 수집 가능
  • 타겟 CPA, 전환수 최대화 등 전환 기반 스마트 자동 입찰을 활용해 액션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 게재를 최적화

 

 

 

※ 마스트헤드와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로 인지도 제고하기

 

인지도 : 마스트헤드 (CPD 또는 CPM)

마스트헤드는 유튜브의 간판격 게제위치인 홈페이지와 홈피드에 노출

 

CPD입찰 :

광고주에게 가장 의미있는 날 하루동안,

데스크톱과 휴대기기에서 엄청난 수의 유튜브 잠재고객에게 도달 가능

 

CPM입찰 :

광고주가 홈 피드의 마스트헤드 슬롯을 1,000회 노출당비용으로 구매하며,

이때 잠재고객 솔루션을 사용 가능

 

광고 단위 역시 강력한 효과가 있으며,

이 프리미엄 게재위치에서 가장 중요한 잠재고객에게만 노출이 발생하도록 설정

 

 

※ 마스트헤드의 목표

 

- 신제품 출시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향상

- 가시성 증대를 위해 영향력이 큰 위치에 광고 게재

- 단기간, 주로 대대적인 이벤트 시점에 다수의 잠재고객에게 도달

 

 

인지도 :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CPM)

  • 입찰이나 예약 구매 가능
  • 업계 표준인 건너뛸 수 없는 15초 이내의 동영상 광고(일부 지역에서는 20초 이하 사용 가능)
  • TV 광고와 가장 유사
  • YouTube와 Google 동영상 파트너(Google Ads와 Display & Video 360)에서 사용 가능)

 

입찰구매는 더 낮은 CPM, 고객잠재고객 기능을 제공하며 캠페인을 관리하나

예약의 경우 광고노출은 보장, 다만 CM이 더 높고 잠재고객 옵션이 제한적 

 

 

GVP

주로 휴대기기에 광고를 게재하여 인벤토리의 75%이상이 모바일

(ex. 인스트림, 보상형 광고)

 

- 구글 동영상 파트너, GVP는 도달범위 TrueView , 범퍼광고 가능

 

주요 이점

1) 효율성 향상 (동일한 예산으로 도달범위 50%이상 증가)

2) 유튜브에 게제된 동영상 광고와 비슷한 효과 

3) 잠재고객 솔루션 (유튜브와 GVP 전반에서 가장 많은 잠재고객 세그먼트 보유)

4) 브랜드 관리 설정이 동일 (인벤토리 유형 및 콘텐츠 제외 포함)

→ 광고 게재위치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가능

 


 

인지도 : 아웃스트림 광고 (vCPM)

기존 동영상 광고를 활용하여 모바일 사이트와 앱에서 비용 효율적으로 도달범위를 확대하는 방법

이 광고는 GVP에서만 사용가능

 

하루 동안 광고가 노출되는 빈도를 높인다
휴대기기에서의 스와이프 혹은 스크롤 행동에 잘 맞는 광고를 만든다
동영상 조회가능성에 대한 MRC의 정의에 따라 조회된 광고에 대해서만 비용 지불

MRC(미디어 검증 위원회)가 정한 조회 가능 동영상 CPM 표준에 따라
광고의 50% 이상이 동영상 재생 중 최소 2초 동안 노출되는 경우에만 비용 청구

 

- 세로 동영상, 가로 동영상, 모바일 웹 대형 배너, 모바일 앱 인피드 동영상 

 


 

※ 관심, 신호, 정보

 

: 데이터 중심의 다양한 Google 도구는 잠재고객이 가장 관심을 보이는 것이 무엇인지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시선을 집중시키는 동영상 광고 소재 전략을 제시

 

 

아이디어를 검증하거나 새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는 도구

Think with Google

  • 무엇이 소비자의 갈증을 채워주는지 보여주는 Google 데이터
  • Google이 알려주는 2017년 스킨케어 동향
Google 트렌드 = 화제

  • 정보 찾기: 사람들이 지금 검색하고 있는 정보를 확인하고 잠재고객에게 의미가 있는 관련 주제를 찾아냅니다.
  • 메시지 전달: 올바른 명칭을 찾습니다. 예를 들어 잠재고객이 '집 수리'를 검색하나요, 아니면 'DIY'를 검색하나요?
  • 계획: 캠페인을 시작할 적절한 시점을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자동차 구매에 가장 관심을 갖는 시기가 언제인가요?
Google Surveys

- 애견인들은 강아지가 먹을 음식을 직접 만드나요?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24시간 동안 답변을 수집하세요.

 

 

탐색 → 최신 트렌드 파악 → 데이터 심층 조사 → 종합적으로 반영

 

 

 

잠재고객과 공감대 형성하기

 

- 결혼을 계획 중인 사람들

'신혼 위시리스트에 더해보세요'

 

- 이사할 예정인 사람들

'커피메이커로 홈카페를 만들어보셍'

 

- 대학 졸업을 앞둔 사람들

(생애 주요 이벤트)

'어른 생활백서: 나만의 커피 만들기'

 

(소비자 패턴) 

쇼핑 - 자주가는 쇼핑 장소 / 외식 - 자주 외식하는 항목 / 기타 - ex. 자주가는 미용실 & 참석하는 실시간 이벤트 

 

(구매 의도 잠재고객)

경쟁업체 제품을 염두에 둔 사람을 포함해 구매 의도를 갖고

활발하게 검색하는 사람에게 광고주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식

 

(맞춤 관심분야 잠재고객)

틈새 마케팅 메시지를 대규모로 전달할 특정 잠재고객 집단을 선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열혈팬에서 콧수염 마니아에 이르기까지 중요하지 않은 고객 집단은 없음

ex. 유용한 생활 팁을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도달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능

 

*관련성 높은 스토리를 대규모로 전달하세요. 특정 소비자 집단에 도달하세요.

 그들의 습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금 무엇이 소비자에게 관련성이 높은지 파악

 

 

 

 구글의 ABCD로 효과적인 동영상 광고 제작 

 

ABCD 프레임워크는 광고주가 마케팅 목표에 맞게 효과적인 동영상 광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토대로 마련된 글로벌 광고 소재 제작 가이드

 

전 세계 여러 지역과 업계에 걸쳐 5,000개가 넘는 TrueView 인스트림 광고의 데이터를 분류하고 분석

 

A - 관심유도 : 잠재고객의 관심을 사로잡고 유지하기

- 시각적 요소를 활용한 관심끌기 : 유쾌한 이미지/ 시각적 요소

- 화면을 꽉 채우는 프레임 : 인물이나 제품을 화면에 채운 프레임

(인지도, 구매 고려도, 액션)

 

- 빠른 속도감 유지 : 처음 5초 안에 프레임 3개 이상 사용

- 처음부터 인물 등장시키기 : 등장인물 있다면 초반부터 화면 등장

(인지도, 구매 고려도)

 

B - 브랜드 :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보여주고 들려주기

- 처음 5초 안에 제품/브랜드 소개하기

* 시청각 단서 사용 (광고 회상 측정항목 -인지도)

* 시청각 단서 사용 (구매 고려도, 액션)

- 등장인물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 전달 (인지도/ 구매고려도)

- 브랜드 강화를 위한 로고 활용

* 로고를 광고 스토리 안에 통합시키거나 제품 표면에 노출 (인지도)

* 구매고려도 향상이 목표일 시 로고를 자막, 텍스트 오버레이 또는 영구적인 워터마크 사용 (구매 고려도)

- 브랜드 차별화 

* 창의성 넘치는 캐릭터 활용 (브랜드 의인화 혹은 마스코트 - 인지도, 구매고려도)

*브랜드 색상 활용 : 잠재고객에게 브랜드 상기 (구매고려도)

 

 

C - 소통 : 브랜드에 대한 잠재고객의 생각이나 느낌 유도하기

- 액션을 가미한 스토리 전달 (특정 제품 기능에 대한 흥미 : 인지도, 구매 고려도, 액션)

- 잠재고객의 호기심 자극 (인지도, 구매 고려도, 액션)

- 단순함을 강조한 기능 소개 (단순/주제 확실/직설적인 메시지)

-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 전달

- 캐릭터와 시점 선택 

*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한 스토리 전개

* 다양한 시점 시도하기 

 

D - 직접 : 잠재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 지침 제공 (사이트 방문/가입/지금 구입 : 잠재 고객에게 바라는 구체적인 행동)

: 인지도 & 구매 고려도 & 액션

- 지침 강조 (시청각 요소를 동원한 클릭 유도 문구)

: 텍스트 카드/ 단순 애니메이션 등

- 긴박감 조성 (ex. 한정 단어 사용)

- 이벤트 정보 강조 (텍스트 카드 혹은 단순 애니메이션 통해 시청각적으로 전달)

** 인지도, 구매고려도, 액션 유발

 

 

※ 기억해야할 유튜브 광고 기본 원칙

- 관심을 끄는 광고 제작

- 소리가 포함된 광고 제작

- 휴대기기에 적합한 광고 제작

 

 

※ 6초에 스토리 담기

범퍼의 이점

- 효과

범퍼 광고 10개 중 9개가 광고 회상률을 평균 38% 증가시키며 큰 효과

-효율성

 6초짜리 YouTube 범퍼 광고가 다른 사이트의 30초 버전 광고와 동일한 광고 회상 실적 기록

- 신규 고객 도달

6초 분량의 광고로 TrueView 캠페인의 순 사용자 도달범위가 평균 78% 증가

 

 

효과적인 광고를 위한 고려사항

 

- 브랜딩 :

제품이 화면에 등장하는 광고는 회상률이 높음

 

- 소리 :

시청각 요소를 모두 사용한 광고의 브랜드 호응도가 높음

 

- 사용자에게 직접 말 걸기 :

등장인물이 카메라를 향해 직접 말하는 광고의 광고 회상률 높음

 

- 텍스트 오버레이 및 음성 해설 :

텍스트 슬라이드, 자막 등의 텍스트 오버레이는 브랜드 인지도를 저하

 음성 해설 역시 브랜드 인지도 저하와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