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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벼운 시도의 반복이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주길

자기계발(경영)

빅데이터 마케팅 2 (다양한 비즈니스 1,2)

on and on 2022. 4. 16. 13:55

일반적인 비즈니스 데이터

 

비즈니스 

- 거래 : 고객에게 상품,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반대급부인 이익을 얻음

- 거래 대상에 따라 크게 B2B와 B2C로 구분

 

 

B2B

상대적으로 규모는 크고 빈도는 적음

- 원자재/부품 구매 데이터
- 서비스 판매/계약 데이터
- 생산 공정 데이터 등 
B2C

고객 수에 따라 상대적으로 크고 복잡함

- 고객 신상 데이터
- 주문/결제 데이터

오프라인 매장, 앱 등 채널 이용 데이터에 관심
(현황 파악, AB테스트 등 데이터를 활용한 개선)

 

제조업 - 유통업 - 이커머스업 - 콘텐츠업 - 금융업

 


제조업 데이터

- 공장에서 손으로 만들 수 있는 제품을 생산

- 원재료/원자재 구입, 제품 생산, 유통사로 판매 과정에서 데이터 생산

 

구매 및 판매 데이터

시장 환경의 영향이 커서 분석 및 활용 불가능

- 정유사 : 국제 유가 예측 불가능 (원유)

- 판매 : 짧아진 생산 변화 주기 및 경쟁사 대응을 위해 각 판매 건별 전략 수립 필요

(새로운 기술 도입, 신상품 제작, 경쟁사의 다른 대응 등)

 

리서치를 통한 시장 동향 파악 및 최근 단기 데이터 활용 필요

 

= 주로 제품 생산 공정에 관심이 많다.

 

 

유통업 데이터

- 제조사의 제품 등이 최종 고객에게 전달될 때까지 중간 전달자 역할

 

다양한 채널을 활용

삼성전자/LG전자의 가전판매 채널;

직영 매장, 백화점/ 마트 등 오프라인, 홈쇼핑/온라인 쇼핑몰

 

- 도매(wholesale)와 소매(retail)로 구분

- 유통 상품 선정과 재고 관리 등이 중요 : 창고 비용 등 고려

 

유통 데이터의 활용 

- 상품의 매입, 보관, 판매 과정에서 수집된 데이터

- 재고 관리

- 창고 호율화

- 오프라인 매장 관리

 

유통 데이터의 활용

- 온라인 채널 중심 산업 재편

- 오픈 마켓 기존 이커머스 업체들과 경쟁

 

 

이커머스업 데이터

- 홈페이지, 모바일 웹/앱 등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유통업

- 기존 오프라인 중심 유통업에 비해 시간과 공간 제약에서 자유로움

 : 복수의 페이지를 활용해 더 많은 상품 노출 가능

 

디지털 채널을 통한 데이터 수집 가능

- 매출 데이터 : 고객의 상품 구매 데이터

- 로그 데이터 : 클릭 등 고객 행동의 기록

 

(결제데이터 & 로그데이터 & 채널관리)

 

 

콘텐츠업 데이터

- 온라인 채널에서 콘텐츠를 제공

: 이커머스의 판매 제품과 달리 손에 잡히지 않고 감각을 활용한 소비

 

- 과거 오프라인, 로컬, 단방향에서 변화

: 온라인 채널 활용

: 단방향 전파 수신이 아닌 양방향 통신 수신

 

- 디지털 디바이스를 활용한 로그 데이터 수집

- 콘텐츠 큐레이션

- 채널의 관리

 

 

금융업 데이터

- 주요 금융사

은행 : 예금 등 수신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대출 등 여신 제공

보험 : 보험계약을 통한 보험료 수취 후 보험금 지급

카드 : 카드 결제, 현금 서비스 등 여신 제공 및 가맹점 수수료 수취

 

- 상대적으로 높은 데이터 활용 역량

: 비즈니스의 특성상 거래 데이터 활용이 필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