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 > 목표에서
목표 달성 횟수, 목표 전환율, 목표값, 총 이탈률이 있으며 목표 옵션에서 목표 설정이 가능하다.
목표 설정에 따른 목표 유형은 총 4가지다
- 도착 목표 : 특정 페이지 기준으로 사이트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을 목표 (ex: 구매/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 thank you)
- 시간 목표 : 홈페이지에 10분 이상 머문 세션 (ex: 게임/콘텐츠 소비 콘텐츠로는 시간 목표의 중요)
- 세션당 페이지 뷰수 : 한 번 방문했을 때 몇 페이지를 보고 나가는지
- 이벤트 : GA로 데이터를 보내는 형식 중 하나 (ex: 쿠폰 다운로드)
**목표 url을 넣을 때에는 홈페이지 url를 넣는 것이 아니라 ga에 찍힌 url를 넣어야한다
이커머스의 경우는 전환 > 전자상거래 > 쇼핑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장바구니에 추가 안함을 선택해 새로운 세그먼트를 생성하면서 잠재고객을 그룹핑할 수 있다
제품 별 실적, 매출 실적, 제품 목록 실적 존재
** 여기서 제품 목록 실적은 제품이 어디에 진열되어있는 지의 기준으로 데이터를 보여줌
메뉴를 클릭하고, 노트북, 컴퓨터 영역을 클릭해 들어간 사람, 검색을 통해 구매한 사람, 메인페이지의 기획 테마를 보고 구매한 사람을 구분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다. 어디에 디스플레이 되어있는지에 따라 성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볼 수 있다.
A/B테스트를 통한 홈페이지 UI/UX 최적화 | - 랜딩 페이지 최적화 - 타겟 기능을 활용하여,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고객 대상으로 테스트 및 개인화 |
광고 효율화 | - 고객에 대한 시나리오를 뽑아 잠재 고객군을 만들어내고 우리가 생각했을 때의 충성고객을 추출해 리타겟팅 진행 - 즉, 고객 세그먼트 대상으로 구글 애즈의 리마케팅 진행해 광고의 효율성 제고 및 타겟 정교화 |
(구글 빅쿼리를 활용한 = GA4 or GA360) 전환율 상승 | - 구글 빅쿼리에 적재된 GA raw 데이터와 빅쿼리의 머신러닝 기능을 활용해 인사이트 발굴 - 즉, 온라인 고객 행동 데이터와 내부의 고객 CRM데이터를 합해 고객 인사이트를 발굴 - 구글 클라우드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데이터 분석 |
(고객 전환 행동 분석을 통한) 전환율 상승 | -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전환 행동 데이터와 이탈 고객의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환율 상승 기대 |
브랜드에 적합한 고객 세그먼트 정의의 중요성
1. 특정 브랜드 특정 상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 (신규 유입자 중 사이트에서 10분 이상 머문 유저)
2. 고가치 고객 (사이트에서 두 번 이상 방문했으나 아직 구매하지 않은 유저)
3. 온라인 몰에서 구매한 이력이 있는 고객 (사이트 2번 이상 방문, 아직 방문 x)
4. 재방문 가능성이 있는 고객 (최근 사이트에서 구매 이력 보유)
=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 첫 번째
O2O Measurement
(1) 광고 클릭을 통한 홈페이지 유입
(2) 홈페이지 내 양식 제출 (정보 전송) : ex) 이벤트 참여
(3) 사용자 정보 내부 CRM 저장
(4) 오프라인 매장 방문 후, 구매 및 이벤트 참여
(5) 구매 완료 데이터 전송 (CRM -> GA)
(6)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확인
** 회원 번호가 곧 유저 아이디 (GA key = CRM key)
GA 온라인 데이터
항목 | 로그정보 |
채널 | 어플리케이션 |
유저 ID | abc123 |
방문 페이지 | 메인 |
유입경로 | naver |
내부 데이터 (CRM)
항목 | 로그정보 |
구매상품 | TV |
회원번호 | abc123 |
상품코드 | 1234/56 |
연령 | 23 |
멤버십 번호 | gp21221 |
GA와 CRM정보를 매칭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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