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hanced Ecommerce
GA의 장점은 구매완료 단계보다는 상품 클릭, 상세페이지 조회, 장바구니 담기 등 모든 단계별로의 구현을 다할 수 있다.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는 것. 단계마다의 개발 스크립트가 필요하다.
결제 단계별 쇼핑 행동을 분석하면 전환/이탈률을 파악 가능하다.
이벤트 페이지에만 스크립트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상품과 결제 정보에도 스크립트가 들어간다.
- 상품정보 (product data) : 클릭되거나 조회된 개별 상품의 정보
- ex : 상품 이름, 가격, 수량 등
- 결제정보 (action data) :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행동에 대한 정보
- ex : 결제수단, 주문번호, 총 결제 금액
상품정보
key | value type | description | |
id | text | 제품 ID 혹은 SKU값 | |
name | text | 제품이름 | |
brand | text | 제품 브랜드 이름 | |
category | text | 제품이 속한 카테고리 (구분기호 "/"활용해 5depth까지 구분 가능) |
|
variant | text | 제품의 옵션 정보 (크기, 색상) | |
price | currency | 제품 가격 | |
quantity | integer | 제품 수량 | |
coupon | text | 제품 수준 쿠폰 코드 혹은 쿠폰명 | |
position | integer | 제품 클릭된 위치 |
결제 정보
key | value type | description | |
id | text | 구매 완료 시, 해당 구매에 대하여 생성되는 거래 ID | |
affiliation | text | 거래 발생한 상점, 제휴사, 주요 채널 | |
revenue | currency | 거래와 관련된 총 수익, 총액 | |
tax | currency | 거래 관련한 총 세금 | |
shipping | currency | 거래 관련한 운송비용 (배송비) | |
coupon | text | 주문 수준 쿠폰 코드 혹은 쿠폰 명 | |
list | text | 관련 제품이 속한 목록의 이름 | |
step | integer | 계산 프로세스의 단계를 나타내는 숫자 | |
option | text | 지불 방법 또는 결제 방법 |
구글 이커머스 데모 툴
https://ga-dev-tools.web.app/enhanced-ecommerce/
이 외를 추가하고 싶다면 맞춤 측정 기준(custom dimension)에 있는 제품 활용해서 붙이면 된다.
구현 항목들 관련 내용을 이해한 후 기획안 대로 개발자와 소통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analyticsjs/enhanced-ecommerce
Analytics for Web (analytics.js) | Google Developers
Overview The enhanced ecommerce plug-in for analytics.js enables the measurement of user interactions with products on ecommerce websites across the user's shopping experience, including: product impressions, product clicks, viewing product details, adding
developers.google.com
**설정 후에는 반드시 애널리틱스의 보기 -> 전자상거래 설정을 켜야한다!
'자기계발(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맞춤 캠페인 제작과 GA추적, UTM 예시, 검색광고 (0) | 2021.11.17 |
---|---|
콘텐츠 그룹 설정을 통한 페이지 그룹핑 (0) | 2021.11.17 |
GA 목표 설정과 이커머스 고객 행동 분석 (0) | 2021.11.16 |
GA구축 가이드와 보고서 구성, 고객 유입 행동 적용해 분석해보기 (0) | 2021.11.16 |
GA 이벤트, 페이지뷰와 순페이지 뷰, 이탈률과 종료율의 차이 (0) | 2021.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