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광고 확장으로 광고의 관련성 높이기
1. 광고 확장이 중요한 이유
- 사용자가 원하는 것
관련성 높은 정보 | 특정 시점에 맞는 정보 |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 광고 |
사용자는 구체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Google 검색을 사용 | 사용자의 의도와 관심분야, 위치 등에 부합하는 결과를 신속하게 제공 | 사용자의 행동과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사용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전달 & 광고 확장 |
- 광고 확장이 중요한 이유
관련성 높은 광고 확장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고 액션을 취할 가능성이 높아짐
참여도 증가 | 광고 품질 향상 | 더 많은 잠재고객 확보 |
효과적인 광고 확장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순간적인 상황을 포착하고 의도, 기기, 관심분야, 위치 등 사용자가 보내는 신호를 정확히 파악할 가능성이 높아짐 | 예상되는 광고의 효과를 판단할 때 관련성, 클릭률, 광고 형식의 가시성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 | 관련 정보를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하면 더 많은 잠재고객 확보로 이어짐 |
2. 적절한 광고 확장 선택하기
- 광고 확장 섹션에 있는 모든 광고 확장은 동시에 실행될 수 있도록 개발
- 어떤 상황에서든 특정 검색어나 기기에 대해 광고 확장이 최대 4개까지 표시
범용 광고 확장
- 텍스트 광고를 보완하기 위해 사용해야할 3가지 광고 확장으로 "사이드링크, 콜아웃 광고 확장, 구조화된 스니펫" 존재
◎ 사이드링크 : 웹사이트의 특정 섹션으로 연결
→ 검색 광고 텍스트 아래에 추가로 표시되는 링크로, 사용자를 내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로 바로 연결
이점 : 참여도 증가(CTR), 전환 증가(액션을 취하기까지 거쳐야하는 단계 줄임), 관계 용이(별도로 입찰하거나 개별 키워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계정이나 캠페인, 광고그룹 수준에서 사이드링크를 추가 및 업데이트
사용해야하는 이유 : 내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에 직접 연결하는 링크로,
사이트에 관련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으면 마케팅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수단
1) 매장 판매 증진, 2) 온라인 전환 증가, 3) 브랜드 인지도 향상
TIP
사이드링크를 최대한 많이 추가 : 캠페인 당 8~10개가 가장 좋다 (적어도 2개 이상 포함하도록 콘텐츠 구성)
적절한 방문 페이지 선택 : 웹사이트에서 인기 있거나 전환율이 높은 섹션으로 연결
사용자에게 정보 안내 : 방문 페이지에 어떤 정보가 표시되는지 사이트링크 제목에 명시
◎ 콜아웃 광고 확장 : 가치가 높은 특징을 강조
→ 간결하고 구체적인 텍스트 스니펫(25자) 비즈니스, 제품, 서비스와 관련해 가치가 높은 특징을 강조할 때 사용
이점 :
참여도 증가
콜아웃 광고 확장은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해 가치가 높은 특징을 강조할 때 효과적인 방법
간편하게 구현
한국어나 중국어, 일본어 같은 2바이트 언어는 12자, 그 외 언어는 25자를 추가
사용해야하는 이유 : 여러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
매장 판매 증진 : 매장에서 무료로 수령
온라인 전환 : 365일 반품 가능, 연중무휴 고객 서비스, xx만원 이상 무료 배송
브랜드 인지도 : 친환경 포장 정책, 유기농 재료만 사용
TIP
간결성 : 간결/명확, 콜아웃 6개 이상 포함
관심유도 : 전반적으로 적용 가능하면서 특별한 혜택 제시할 수 있는 콜아웃
구체적인 내용 : 구체적인 정보에 중점을 둠 (ex. 대형 LED 디스플레이 대신 4.7 LED 디스플레이)
간략한 형식 : '무료 배송'이 '무료로 배송합니다' 보다 선명함, '100%Silk 대신 100%silk
◎ 구조화된 스니펫 :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간략히 소개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기 전에 내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특정 제품이나 제품군 또는 서비스의 특징을 설명 가능
이점 :
더 많은 잠재고객 확보 :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기 전에 내가 판매하는 제품 정보를 구체적으로 안내하면 링크를 클릭한 후 전환할 가능성이 더 높음
사용해야하는 이유 : 서비스의 구체적인 특징을 강조하기에 좋다 (ex. 편의시설 : 무선 인터넷, 조식 제공, 수영장, 헬스장, 스파 등 / 종류 : 루즈 핏 청바지, 테이퍼드 핏 청바지, 릴랙스 핏 청바지)
TIP
핵심정보에 중점 :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헤더
(값이 2개 이상 표시되도록, 4개 추가가 가장 좋음) 선택
관련성 : 각 헤더에 적용하는 값은 하나의 맥락으로 헤더와 이어져야 함 (값이 선택한 헤더에 해당하는가? wifi-편의시설)
** 구조화된 스니펫은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체적인 특징을 강조하는 반면,
콜아웃은 비즈니스 전반의 특징을 강조
위치 광고 확장
비즈니스를 찾아가는 방법 표시 : 위치 광고 확장을 사용하면 광고 텍스트 옆에 비즈니스 주소와 전화번호, 지도 아이콘을 표시할 수 있다. 휴대기기에서는 비즈니스로 찾아가는 경로를 알려주는 링크 존재
이점 :
매장 판매 증진, 온라인 판매 증진, 실적 증대(평균적으로 CTR10%증가) , 광고 노출 증가, 매장 방문 보고
제휴사 위치 광고 확장
소매업체 파트너를 찾아가는 방법 표시 :
제품 제조업체에서는 제휴사 위치 광고 확장을 사용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소매업체 파트너에 방문을 유도
이점 :
매장 판매 증진 : 소비자가 내 제품을 판매하는 가까운 소매업체를 쉽게 찾을 수 있어 매장을 방문 & 구매할 가능성 높음
온라인 판매 증진 : 소매업체를 찾아갈 시간이 없는 소비자가 제조업체의 웹사이트를 방문해 온라인으로 구매 가능
매장 방문 보고 : 제휴사 위치 광고 확장은 매장 방문 보고를 원하는 제조업체에 반드시 필요한 사항
적합한 경우 :
제조업체에 효과적
웹사이트 방문 & 온라인 구매 가능은 물론 소비자가 엄선된 소매업체에서 제품을 찾을 수 있다
TIP
지역 도달범위 극대화 : 인터페이스에서 소매 체인점 또는 자동차 판매 대리점을 선택해
소비자가 내 제품을 찾을 수 있는 근처 위치 모두 표시
입찰가 조정 : 소매점 근처에 있는 사용자가 광고를 볼 수 있도록 입찰가를 높이기
구글애즈의 고급 위치 설정에서 입찰가 조정 가능
전화번호 광고 확장
이점 :
편의성, 잠재고객 확보, 유연한 일정 예약
적합한 경우 :
웹사이트 클릭만큼 전화 통화를 중요하게 여기는 광고주에게 적합
TIP
효과 측정 : 계정 설정에서 통화 전환 보고서를 사용 설정해 통화 전환을 높이는 데 가장 효과적인 캠페인, 광고그룹, 키워드를 알아볼 수 있음
성의 있는 서비스 제공 : 고객이 전화를 건 후의 성공은 콜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에 달려 있음
광고 확장에 연결된 서비스나 제품에 관한 문의에 직원이 적절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교육
** 구조화된 스니펫, 콜아웃, 위치 광고 확장은 통화 전용 광고와 함께 표시 가능
앱 광고 확장
광고 확장으로 앱 설치 옵션을 제공하면 앱의 노출 빈도가 증가하고 설치 사용자 수도 늘어난다
적합한 경우:
앱 광고 확장은 텍스트 광고 하나로 웹사이트나 앱 스토어에 트래픽 유도 가능하여 앱을 홍보할 때 사용하면 좋음.
키워드 기반으로 앱 노출을 늘리는 유일한 방법
TIP
명확성, 노출 증대, 포괄성
가격 광고 확장
서비스와 제품을 각각의 가격과 함께 홍보 가능 여러 언어와 통화로 글로벌한 광고 확장 이용
첫 터치포인트부터 명확한 기대치를 세워 더 나은 고객 경험 제공
적합한 경우:
체계적으로 정보를 강조해 사용자가 옵션을 비교하고 내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갖기 쉽도록 하는 방법
TIP
사용자의 검색어와 관련이 있도록 상세하게
설명과 헤더가 관련이 있는지
내용 입력란에는 홍보 문구를 사용하지 않도록
광고 제목과 내용을 중복되지 않게 작성
프로모션 광고 확장
각 광고를 일일이 업데이트하지 않아도 프로모션 정보를 빠르게
눈길을 끄는 형식으로 광고 아래에 표시
적합한 경우:
특별 이벤트, 판매를 강조할 때 효과적
제품 또는 서비스의 할인 금액이나 할인율 표시 가능
TIP
특별한 기념일이나 이벤트 선택
: 미리 생성된 기념일 목록에서 프로모션 광고 확장에 굵은 글씨로 표시할 항목 선택
(ex. 새학기, 블랙 프라이데이, 연말연시)
유연하게 일정 예약
: 기념일에 프로모션 광고 확장을 표시하도록 설정 (날짜, 요일, 시간을 원하는 대로)
메시지 광고 확장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수용
편의성(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내 비즈니스와 상호작용), 잠재고객 유도(사용자가 궁금한 점을 물어보거나 제품을 검토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 리드 발굴(사용자의 문자를 받아 고객이 편리한 시간에 통화 상담 예약)
적합한 경우:
판매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초기 터치포인트 역할
메시지에 응답할 준비를 갖춰야함
TIP
: 메시지 광고 확장 최적화(명확한 클릭유도 문안 작성), 메시지 광고 확장 일정 조정, 성의있는 서비스 제공
광고 확장 권장 사항
- 광고 확장을 적절한 개수로 사용 (최소 개수 3개, 입찰에서 한 광고에 광고 확장을 최대 4개 표시 가능)
- 항상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 (할인 판매, 특별 이벤트 등 새로 알릴 소식이 있으면 링크 텍스트 & url변경)
- 실적 모니터링 (광고 확장의 실적 모니터링하여 관련 트래픽과 검색어 포착이 실적 향상에 어떻게 도움되는지 살피기)
3. 자동 광고 확장
자동 광고 확장은 광고주 제공 광고 확장과 비슷하게 관련 정보를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하여
더 많은 잠재고객 확보로 이어짐
완전 자동 광고 확장 | 구글에서 직접 게재 , 광고 확장을 자동으로 표시 |
광고주 제공 광고 확장 | 구글에서는 노출수를 최대한 늘리기 위해 비즈니스에 알맞은 수만큼 구현하기를 권장 자동 광고 확장보다 우선적으로 사용 |
동적 광고 확장
동적 사이트링크
: 검색 광고와 함께 게재할 수 있는 사이트링크를 자동으로 생성
맥락을 고려해 내 웹사이트에서 관련 있는 페이지로 소비자를 연결하도록 사이트링크가 최적화
1줄 또는 2줄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광고주가 제공하는 사이트링크 광고 확장과 외관이 동일
한 광고당 2~6개의 동적 사이트링크가 표시될 수 있으며 소비자가 사용
동적 웹사이트 콘텐츠
: 동적 웹사이트 콘텐츠는 구조화된 유용한 맞춤 정보를 자동으로 표시하는 기능
관련 검색어가 있을 때 '헤더: 값1, 값2, 값3'의 형식에 클릭할 수 없는 텍스트 줄이 하나 추가된 형태로 데이터가 표시
동적 콜아웃
: 동적 콜아웃의 텍스트는 광고 소재의 방문 페이지와 같은 내 웹사이트의 기존 콘텐츠를 기반으로 생성
방문 페이지에서 효과적인 특정 문구를 찾아내면 시스템에서는 이 문구를 콜아웃으로 사용 사능
(ex. 무료 견적, 온라인 예약, 전국 매장 등 최대 6개까지 특정 광고와 함께 표시)
판매자 평점 광고 확장
판매자 평점은 서비스 품질에서 높은 평점을 받았는지 여부를 사용자에게 알릴 수 있는 자동 광고 확장
구글 고객 리뷰(GCR)
Google 고객 리뷰는 내 웹사이트에서 구매한 고객의 의견을 수집해 주는 무료 서비스
StellaService
StellaService는 특정 온라인 비즈니스의 고객 서비스 실적을 평가하는 독립 업체
Google 쇼핑 조사
Google 쇼핑 조사에서는 특정 온라인 비즈니스의 고객 서비스 실적을 평가
Google 소비자 조사
Google 소비자 조사는 특정 도메인 및 비즈니스 평점을 수집하는 플랫폼
타사 리뷰 사이트
사용자 리뷰를 집계하는 타사 사이트
자동 입찰로 효율 향상하기
1. 자동 입찰 소개
실적 | 입찰 | 사용자 여정의 복잡성 |
입찰가는 광고의 노출 정도와 매 순간마다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양에 영향 | 입찰은 매우 역동적 | 많은 신호가 사용자 행동에 영향 자동화를 통해 이러한 신호를 모두 고려하여 모든 입찰을 처리 |
구글 자동입찰의 이점
머신러닝, 시간 절약, 실시간 입찰, 심층 신호 활용 및 교차 분석
2. 적절한 입찰 전략 선택
- 인지도 중심 입찰 전략 : 광고 노출
(특정한 검색어가 검색될 때 페이지의 특정 위치에 광고가 게재되게 하기 위함)
선택 가능한 입찰 전략
타겟 노출 점유율 : 검색결과 페이지의 특정 위치(임의 위치, 페이지 상단, 페이지 절대 상단)에 대해 광고가 특정한 노출 점유율 임계값을 달성
사용 사례 :
브랜드 및 브랜드 검색어를 포함하는 캠페인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 구매 고려도 중심 입찰 전략 : 클릭수
(정해진 예산 내에서 클릭을 최대한 유도)
선택 가능한 입찰 전략
클릭수 최대화 : 원하는 목표 지출액 내에서 최대한 많은 클릭을 받도록 입찰가 설정
사용 사례 :
제한된 예산으로 클릭 유도에 중점을 두는 캠페인
클릭수 증가 유도
추가 예산을 받으면 트래픽 극대화
전환 가치를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상위 유입경로 키워드
- 수익 중심 입찰 전략 : 수익
(광고 투자수익률을 특정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극대화)
** 검색 - 30일 동안 50회의 전환 적합
선택 가능한 입찰 전략
타겟 광고 투자 수익(목표 ROAS) : 광고주가 설정한 타겟 광고 투자수익(ROAS)을 유지하면서 최대한의 전환 가치를 달성하는 데 유리한 입찰가를 자동 설정
사용 사례 :
입찰가를 자동 최적화하여 타겟 ROAS 내에서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경우
'자기계발(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애즈 검색 자격증 취득했습니다 :) (1) | 2022.01.19 |
---|---|
구글애즈 검색 자격증 공부 4 ( 검색잠재고객솔루션, 최적화점수실적개선, 실적플래너전환수증대) (0) | 2022.01.18 |
구글애즈 검색 자격증 공부 2 (입찰, 광고 순위, 광고 품질, 품질평가, 텍스트 광고, 반응형 검색광고) (0) | 2022.01.13 |
구글애즈 검색 자격증 공부 1 (확장검색, 변형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0) | 2022.01.12 |
구글 애즈 앱 자격증 취득!! (0) | 2022.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