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to Go

가벼운 시도의 반복이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주길

자기계발(경영)

구글애즈 검색 자격증 공부 1 (확장검색, 변형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on and on 2022. 1. 12. 14:21

구글 애즈 비즈니스 목표 달성

판매 증진 온라인, 인앱, 직접 대면, 전화를 통한 판매
리드 창출 사용자 액션 유도하여 전환 늘림
웹사이트 방문 증가 관련성 높은 사용자가 웹사이트 방문하도록 유도
구매고려에 대한 영향 사용자가 내 제품 및 서비스를 살펴보도록 유도
인지도 구축 광범위한 잠재고객에게 도달하여 노출을 극대화
앱 홍보 앱 설치 및 이용 늘림

 

 

구글 애즈의 이점

관련성(적시), 관리(예산), 결과

 


구글애즈를 활용한 비즈니스 성장

 

 

1. 구글 검색 광고의 가치 파악

 

 

- 매일 35억 건의 검색이 실행

- 구글의 목표는 모든 정보를 체계화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궁금한 것, 사고 싶은 것, 가고 싶은 곳, 하고 싶은 것"이 있을 때 사람들이 가장 먼저 찾는 곳

 

사용자의 의도를 비즈니스 성과로 전환

- 사람들이 내가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찾을 때 검색결과 옆에 내 광고를 게재

 

 

Process

→ '도시형 자전거 추천' 입력

→ 쇼핑광고 (스폰서*라벨) / 텍스트 광고(광고*라벨) / 무료 검색결과

→ 광고 클릭

 

광고 설명에는 판매 정보, 매장 위치, 기타 자세한 내용 제공 

ex) 자전거로 출근하기 / 도시형 자전거 30% 할인 / 무료 배송

 

→ 여러 옵션 고려 (매장 방문)

→ 방문했던 웹사이트 다시 방문

 


2. 구글 검색 캠페인 기초의 이해

 

검색 캠페인 설정 :

 

어디에 광고를 게재하고 싶으신가요?

얼마나 투자?

광고에서 공유하고자 하는 내용은?

고객의 검색어에 대응하는 키워드는?

 

 

캠페인 :
마케팅 목표를 중심으로 구성되며 광고주가 고객에게 기대하는 행동이 무엇인지를 기준으로 설정

마케팅 목표 :
비즈니스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주요 사항으로 언제든지 변경
검색 캠페인의 마케팅 목표는 판매, 리드 또는 웹사이트 트래픽으로 설정
ex) 히로코가 매장 이메일 목록의 가입자 수를 늘리고자 한다면 리드 목표 캠페인을 생성

- 웹트래픽 마케팅 목표 : 더 많은 고객에게 새로운 제품 알림
- 리드 마케팅 목표 : 가입 페이지를 통해 연락처 세부정보 수집/리드확보
- 판매 마케팅 목표 : 고객이 구매를 완료하도록 유도 

네트워크 :
광고가 어디에 게재되는지를 나타내며, 광고주가 선택하는 캠페인 유형에 따라 변경
ex)  Google 검색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Google 검색 사이트는 물론 Google Play, Google 쇼핑, Google 지도(지도 앱 포함) 검색결과에도 광고를 게재
검색 파트너로는 Google과 파트너를 맺은 Google 이외의 검색 사이트(예: CNN)에도 광고를 노출
Google 디스플레이 광고 네트워크로 범위를 확장해 Google과 광고 게재 파트너십을 맺은 사이트에서 광고 게재

기기 :
데스크톱, 태블릿, 모바일을 비롯한 모든 유형의 기기를 타겟팅
기기 유형별로 광고를 맞춤설정 가능

지역/언어 :
특정 지역에 있는 고객 또는 이 지역에 관심을 보이는 고객에게 캠페인 광고를 게재
언어 타겟팅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언어 설정과 사이트의 언어를 바탕으로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를 제한

예산/입찰전략 :
예산 - 매일 지출할 용의가 있는 금액을 결정합니다. 이 금액은 언제든지 변경 (전적으로 광고주 재량)
입찰전략 - 사용자와 광고의 상호작용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결정
캠페인에서 집중하고자 하는 측정항목을 선택하면 다양한 입찰 옵션을 이용해 이 측정항목에 맞게 최적화
(직접 설정 or 자동 설정)

 

 

(1) 구글 애즈 계정, 검색 캠페인 생성

 

(2) 마케팅 목표 선택 (고객 유치를 통한 판매 증진: 판매)

 

(3) Google 검색 네트워크(검색 파트너 포함)를 선택

(텍스트 광고를 어느 위치에 게재할지, 어떻게 해서 광고 노출 수를 극대화할지를 결정

 

(4) 어떤 기기에 광고를 게재할지 결정

(고객이 상품 검색 및 구매에 사용하는 기기를 고려)

(ex. 데스크톱, 휴대기기, 태블릿 → 고객 여정 전체에 광고 노출)

 

(5) 위치, 언어 타겟팅

( 온라인 구매 → 모든 위치, 언어) 

 

(6) 지출 예정 금액, 예산, 입찰 전략

(각 키워드에 대한 입찰가를 직접 설정할 수도 있고 Google Ads에서 자동으로 설정)

 

 

 

최적의 고객에게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

 

첫 단계는 광고그룹을 만드는 것

광고그룹마다 구체적인 텍스트 광고 및 검색 키워드 목록 만들 수 있다.

검색 키워드는 광고가 게재될 단어 및 구문.

주제 또는 제품과 관련한 광고그룹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예를들어 어린이 자전거, 산악 자전거, 로드 자전거 등 자전거 종류별로 여러 개의 광고그룹을 생성한다.

= 세부적인 수준으로 나누면 적합한 광고 메시지가 최적의 고객에게 표시되도록 더욱 효과적으로 조정

 

 

두 번째 단계는 광고그룹마다 고유한 키워드 목록을 만드는 것

자전거를 조사하거나 검색할 때 사용할 만한 검색어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본 후 이 단어들을 키워드로 사용

ex) 어린이 자전거 광고그룹의 키워드

  • 어린이 자전거
  • 아동용 자전거
  • 여아용 자전거
  • 남아용 자전거
  • 첫 자전거

키워드 목록이 완성되면 히로코는 입찰 금액, 즉 고객이  광고를 클릭할 때 브랜드 측에서 지불할 최대 금액을 결정

 

 

세 번째 단계는 검색 캠페인 기반이 마련되면 텍스트 광고를 만들어서 최적의 고객에게 광고를 게재

 

광고 제목 -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기
URL - Your Adventure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에 도달하기
설명 - Your Adventure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세부정보 강조

 

ex)

Your Adventure 어린이 자전거 세일 | 모든 어린이 자전거 20% 할인 및 무료 배송

https://www.example.com/kidsbikes

최상의 품질, 다양한 모델,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의 조언을 제공해 드립니다. 채팅 상담이 가능합니다. 먼저 리뷰를 읽어보시고 스마트폰으로 구매하세요.

 

 

검색 캠페인이 완성되면 어린이 자전거 구매  남아 바이크 세일과 같은

    검색이 발생할 때 광고가 게재되어 판매를 촉진

 

 

 

광고 확장 시작일 및 종료일 광고 예약
위치 정보, 웹사이트 내의 페이지 링크, 전화번호를 비롯한 추가 정보 
(ex. 오프라인 매장 위치와 전화번호 추가, 자전거에 대한 개별 페이지 링크 추가 등)
캠페인 시작 및 종료일
(ex. 여름 산악자전거 특별 프로모션- 세일 30일 간 진행)
광고가 게재되는 요일/시간 선택
(ex. 저녁 시간, 주말)

 

 

광고가 고객에게 노출되는 과정

검색 → 입찰 시작 (입찰가를 키워드에 설정) → 검색엔진에서 모든 광고의 순위 매김 (입찰가&관련성을 바탕으로 게재할 광고 결정) →  검색이 판매로 이어짐 

 


3. 내 광고를 게재할 검색어 관리

 

1.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 (키워드 타겟팅)

2. 비즈니스 목표를 고려 (키워드 적용 방식을 결정하는 다섯가지 검색 유형 옵션 : 확장검색, 변형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제외 검색)

3. 구글에 맡긴다 (텍스트 광고, 키워드 목록 자동 생성 - 동적 검색 광고)

 

 

 

 

검색 유형을 통해 폭넓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

어떤 검색어도 놓치지 않기 위해 확장검색 및 변형 확장검색 키워드 검색 유형을 사용

 

 

◎ 확장검색 (기본 검색 유형)

광고를 노출할 잠재고객을 최대한 확대하고 떠한 검색어도 놓치지 않기 위해 키워드에 확장검색 사용

 

기본 원리 : 

확장 검색은 키워드(또는 맞춤법 오류, 동의어, 관련 검색어와 같은 유사어도 가능)가 

사용자의 검색어에 포함된 경우에만 광고를 표시

 

ex) 자전거 - 일반적인 키워드 를 사용하면서 광고를 자전거 또는 유사어(ex.바이크)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게재 가능

: 6세 어린이의 첫 바이크 추천, 남성용 산악 바이크 판매

 

 

◎ 변형 확장검색

자전거를 구매하려는 폭넓은 잠재고객에게 히로코의 광고를 게재하는 동시에

파란색 여아 자전거를 검색하는 사람으로 범위를 좁히기 위해 키워드에 변형 확장검색을 추가

 

기본 원리 : 

키워드 앞에 더하기(+) 기호를 추가하면 변형 확장검색으로 변경

이렇게 하면 키워드 또는 유사어가 검색어의 일부일 경우에만 광고가 표시

 

확장 검색
: 키워드의 어떤 변형이든 검색어에 포함될 수 있음

→ 방대한 양의 키워드 목록 생성하는데 드는 시간을 줄임
→ 다양한 종류의 유사 검색어에 대응 
(내 브랜드/비즈니스를 정확하게 검색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도달) 
변형 확장검색
: 유사 검색어만을 사용

→ 도달한 검색어에 키워드와 관련된 특정 개념이 포함되어야 하는 경우 

 

ex.

변형 확장 검색 키워드로 '파란색, 여아, 자전거'를 사용하면

광고는 이 3개의 용어를 조합하여 검색하거나 이 조합에 검색어를 추가하여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표시

→ 6세 여아 파란색 바이크

: 바이크가 자전거의 유사 검색어로 모든 변형 확장 검색 키워드가 나타남

 

하지만 키워드 하나라도 검색어에서 누락되면 광고가 게재되지 않음

 

 

◎ 검색 유형을 통해 도달범위를 좁히는 방법

구문검색 및 일치검색 키워드 검색 유형을 사용하여 광고를 게재할 잠재고객의 범위를 좁히는 방법

 

- 구문 검색

ex) My First Big Bike 신규 어린이 자전거 할인 행상 홍보

자전거 브랜드를 검색하는 사람에게만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 구문 검색 키워드에 추가

 

기본 원리 : 

키워드에 따옴표를 사용하면 구문검색으로 변경

따옴표 안의 키워드 또는 키워드의 유사어가 사용자의 검색어와 일치할 때만 광고가 표시

 

사용자의 검색어 사이에 추가 단어를 삽입할 수 없다는 점에서 변형 확장검색과는 다르지만

구문 검색 앞 또는 뒤에 추가 단어를 삽입 가능

 

ex) My First Big Bike 키워드일 경우

my first를 포함하지 않고 big bike로 검색하면 히로코의 광고가 게재되지 않음

광고는 자전거 브랜드인 My First Big Bike를 검색하는 고객에게만 표시

하지만 She is "My First Big Bike" 는 가능 (구문 앞뒤에 다른 단어 가능)

 

 

- 일치 검색

어린이 자전거에 대한 프로모션을 검색 중인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 히로코는 키워드에 일치검색을 추가

 

기본 원리 :

일치검색을 사용하려면 키워드에 대괄호를 사용

검색어가 키워드와 동일한 의미인 경우에만 광고가 표시

 

일치검색은 검색어 앞 또는 뒤에 추가로 단어를 포함할 수 없다는 점에서 구문검색과는 다름

 

ex)  [남성용 바이크]라는 키워드는 사용자가 남성용 바이크 또는 남성용 자전거를 검색했을 때 표시

하지만 남성용 자전거 판매를 검색할 때는 표시 X

 

일치검색 키워드로 [어린이 자전거 세일]을 사용할 경우

고객이 어린이 바이크 세일세일 어린이 자전거 또는 아동용 자전거 세일을 검색하면 히로코의 광고가 표시

이렇게 하면 히로코는 광고 대상을 잠재고객으로 한정

 

 

일치검색 키워드는 키워드와 동일한 의미의 검색어에만 대응

즉, 검색어에 추가적인 개념이 들어 있거나 원래 키워드에 없는 세부정보가 포함돼 있으면 일치검색 키워드가 대응X

ex) 어린이 자전거 세일일 경우 '어린이 자전거 세일 추천' 검색어로 광고가 게재되지 않는다.

 

구문 검색:
일치검색보다는 유연하고
확장검색보다는 더 구체적으로 타겟팅

더 많은 고객에게 도달하면서도 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검색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에게 광고를 게재
일치 검색:
구체적인 사용자 검색에 대응하기를 원할 때 적합

일치검색 키워드를 사용하면 내 키워드와 동일한 의미를 가진 검색으로 한정하여 도달

 

- 제외 키워드

 

기본 원리 :

빼기 기호를 키워드 킥보드 앞에 추가하면 제외 키워드 (-키보드)

제외 키워드가 포함된 검색에는 광고가 게재X

 

 

 

 

 


4. 동적 검색 광고(DSA)를 통한 키워드 전략 보완

 

- 키워드 목록 생성의 어려움

- 실제로 Google에서 하루에 실행되는 모든 검색 중 15%는 이전에는 본 적이 없는 검색어를 포함

모든 검색에 수동으로 대응한다는 것은 기회의 손실

- 기업의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수백, 수천 또는 수백만 개의 방문 페이지는 지속적으로 변하므로,

- 광고 제목과 표시 URL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하는 작업이 필요

 

동적 검색 광고
검색 캠페인의 도달범위를 늘리는 데 도움
Google에서 내 사이트를 이해하여 내 광고를 맞춤설정하고 타겟팅

1단계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

2단계
구글에서 이 검색을 내 사이트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방문 페이지와 연결

3단계
구글의 알고리즘에 내 템플릿 및 맞춤 광고 제목을 바탕으로 광고를 생성 

 

 

동적 검색 광고의 타겟팅 옵션

다양한 사이트 타겟팅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세부 관리 수준은 각 옵션마다 다르다

일반 광고그룹의 방문 페이지 계정 전반에 걸쳐 광고의 방문 페이지로 사용 중인
모든 웹페이지를 포함하기 때문에 
가장 쉬운 옵션
카테고리 Google에서는 광고주의 웹사이트 콘텐츠를 기반으로 타겟팅할 수 있는 카테고리,
즉 주제별로 분류된 방문 페이지 그룹을 만든다

 ex) 온라인 전자제품 매장에서 매장의 '디지털 카메라' 카테고리만 타겟팅하도록 설정
URL 포함 내용 특정 문자열을 포함하는 사이트의 페이지를 타겟팅
URL 특정 URL을 타겟팅

ex) 특별 이벤트' 페이지를 기반으로 동적 광고그룹을 생성하려는 경우 이 페이지만을 타겟팅하도록 설정
페이지 피드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맞춤 라벨에 매핑된 특정 URL 피드를 바탕으로
광고그룹의 DSA 타겟팅을 생성

ex) 세일 중인 TV에 대한 캠페인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중인 모든 TV에 피드를 생성하고 '세일_상품' 라벨을 지정.
동적 광고그룹에서 맞춤 라벨을 타겟팅하도록 선택한 후 맞춤 라벨로 '세일_상품'을 입력합니다. 이 타겟에 맞춤 입찰가를 추가 가능

 

 

동적 검색 광고의 핵심 이점

 

- 도달범위 및 적용 범위

: 더 많은 검색을 타겟팅

- 효율성 및 시간 절약

: 방대한 양의 키워드 목록을 관리

- 투명성 및 주도권

: 검색어 보고서를 통해 명확하게 결과를 파악하고

  동적 타겟 레벨에서 입찰가를 통해 조정하며 관련이 없는 트래픽을 제외

 

 

 

비즈니스 목표를 기반으로 한 동적 검색 광고 포지셔닝

 

- 도달범위 확대

"관련성이 더 높은 사용자 검색에 내 광고가 표시되기를 원합니다."

 

- 롱테일 자동화

"사용자들에게 수요가 낮고 덜 알려진 롱테일 제품도 노출하고 싶습니다."

 

- 신속한 확장

"새로운 시장에 빠르게 진출하고 싶습니다."

 

 

최상위 수준부터 계층구조 순서

: 계정 →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