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을텐데 큰 틀에서의 기획 방향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이후 기획안을 쓸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선배님께서 알려주신 JWT의 T-Plan 광고전략모델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우선, T-plan은 세계 최초의 광고대행사, JWT에서 개발한 광고기획가이드다.
그리고 광고기획과정에서 AE가 작성하는 크리에티브 지침서 중 하나인 T-PLAN은 소비자의 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가이드다.
T는 타깃
소비자를 의미한다
즉, 소비자로부터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한 자극
어느 기획안을 써도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라면 소비자의 입장과 생각 그리고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하는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라 생각이다.
T plan은 다섯 단계로 나뉜다.
- Where are we?
- Why are we here?
- Where could we go?
- How could we get there?
- Are we getting there?
우리가 누구에게 이야기할 것이며 그들에게 어떻게 위치를 점하고 있고, 해결하는 문제나 주된 반응, 그리고 그 반응을 지지하는 이유와 광고의 특징을 살펴보아야한다.
여기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의 언어로 풀어내는게 관건이다.
Where are we? Why are we there?
시장 상황, 소비자 상황, 유통 상황, 브랜드의 마케팅 역사, 경합 분석, 브랜드의 위치
Where could we go?
시장과 소비자
How could we get there?
누구에게 이야기할 것이며 목표 소비자에게 어떻게 생각하도록 해야할지. 광고가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는 무엇인지, 무엇이 가장 중요한 반응이라면 그 근거는? 광고는 어떤 개성을 가져야하는지를 생각할 것이고
이후, 방법들을 소비자에게 어떻게 전달할지의 미디어 플랜, 판매촉진과 PR까지 고려 필요
Are we getting there?
어떻게 광고효과를 측정할 것이며 브랜드 관련 정보로서 다른 필요한 것이 있을 지 최종적으로 검토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자사를 분석하는 일
비단 광고를 넘어 브랜딩, 마케팅, 영업 기획에 도움이 되는 접근법이 아닐까 싶다
기획과 생각하는데 있어 갑자기 고민되는 부분이 있다면 놓친 부분은 없을지 깊게 파악하지 못한 건 없을 지 살펴보는 용도로 다시 들어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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