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to Go

가벼운 시도의 반복이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주길

자기계발(경영)

Google Analytics 2

on and on 2021. 11. 11. 17:52

1. demo 탐색

 

실시간

사용자 유입경로와 전환 여부 등 정보를 포함한 웹사이트의 사용자 행동 실시간으로 확인

Second by second it update, how many people, where they came from, what content they are looking at

-> measure contents performance in real time

 

잠재고객

연령, 성별, 유입경로, 관심분야, 참엳, 신규/재사용자 여부, 사용 중인 기술과 같은 사용자 특징 확인 가능

 

획득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도한 채널 확인 가능 

자연(무료 검색), CPC(유료 검색), 추천(다른 웹사이트에서 유입된 트래픽), 소셜(소셜네트워크), 기타(규모가 작은 트래픽 소스 그룹)

 

행동보고서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조회한 페이지, 방문 페이지, 이탈 페이지 등 사람들의 참여 방식 확인 가능

추가 구현에 따라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검색한 내용, 특정 요소와의 상호작용 여부 추적 가능

 

전환보고서

비즈니스 목표를 토대로 웹사이트 목표를 추적 가능

 

관리

사용자 권한, 추적 코드, 보기 설정, 필터 등 애널리틱스의 설정 보유

 


2. 개요보고서 이해하기

 

한 곳에서 측정항목에 대한 전체적인 요약 정보 제공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에는 사용자 수, 세션 당 방문한 페이지 수,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 등

집계된 잠재고객 측정항목이 표시

 

- 분석 기간 선택 (캘린더 변경 및 적용)

 

- 세그먼트 선택 

세그먼트는 특정 데이터 (ex. PC / MO) 를 확인하고 측정 항목을 비교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필터와 동일

- 측정항목 선택 (개요 drop down menu)

같은 기간의 다른 측정항목과 비교 가능

- 그래프 주석 활용 (노트 용 : 상황, 맥락 나타내는 정보)

 

 

- 세션 수 

지정된 기간에 발생한 총 세션 수

 

- 사용자 측정 항목

지정된 기간 동안 사이트에서 세션을 한 번 이상 실행한 개인

 

- 페이지 조회수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포한된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표시된 총 횟수 

(한 개인이 반복적으로 조회할 시 2-3번이 다 찍힘)

 

- 세션당 페이지 수 

각 세션 동안(30min) 조회된 평균 페이지 수입

(한 개인이 반복적으로 조회할 시 2-3번이 다 찍힘)

 

- 평균 세션 시간 

선택한 기간에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기준으로 한 평균 세션 길이

 

-이탈률 측정항목

페이지 조회 후 추가 액션을 취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사용자의 비율

 

 

- 측정기준 (dimension)

- 인구통계 측정항목  (기본 - 언어) 

국가, 도시를 선택해 측정 기준에 대한 10개의 값을 확인 가능

 

- 시스템 측정기준

브라우저(chrome, safari, firefox etc), 운영체제(windows, macintosh, android) 확인 가능

 

- 모바일 측정기준

운영체제(windows, macintosh, android) 확인 가능

 


3. 전체보고서 이해하기

audience overview report

 

전체보고서 보기 

summary(요약), site usage(사이트활용정보), goal set1(목표세트1), ecommerce(전자상거래)

 

-summary(요약)

aqcuistion(획득) / behavior(동작) / conversion(전환) metrics

 

-site usage(사이트활용정보)

shows behavior metrics (users, pages / per session, avg session duration) 

 

- goal set1(목표세트1)

목표를 설정한 경우에 사용자가 구성한 목표 개수를 기준으로 측정 항목 보여줌

 

- ecommerce(전자상거래)

 

 

- secondary dimension (보조측정기준)

만약 primary dimension이 국가, secondary dimension을 device category로 측정하면 여러 국가에 있는 사람들이 자사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사용한 기기의 종류를 알 수 있다. 각 행은 '국가' 측정 기준에서 다른 트래픽 세그먼트를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다.  

 

-> 검색창 옆 advanced(고급)링크가 있고, 데이터 표, 원형 차트(percentage), 실적(bar), 비교, 피벗테이블 등 시각화된 자료가 있다. 

 


 

4. 데모 이후 대시보드 / 설정 자동 저장을 설정하는 법

 

dashboard : flexible

customization -> dashboard -> create dashboard with name

add a widget -> metric, timeline, geomap, table, pie, bar etc.

 

- two types of dashboards

shared (anyone who can access that view) 50 per views  / private (only visible to me) 20 per us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