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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경영)

GA분석 세그먼트 예시 트래픽 소스, 사용자 / 세션수 필터링 차이

on and on 2021. 11. 25. 11:38

 

 

 

만약 내가 매체를 organic, 자연 검색으로 온 사람들의 데이터를 뽑아보고 싶다면 

획득 → 소스/매체로 가서 매체 확인 후에 위와 같이 작성해 데이터를 추출가능하다.

 

 

가끔 (direct/none) 결과치가 소스/매체에 찍힐 경우가 있다.

 

A B C
네이버 페이스북 네이버
다음 네이버 트위터
구글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 

A, B, C 다

 

 

그렇게 되면 '사용자 필터링'으로 했기에 모든 경로가 찍힌다. 

여기서 A, B, C 는 client ID (사용자의 고유 식별자 값)

 

  세션
네이버 3
다음 1
구글 1
페이스북 1
인스타그램 1
트위터 1
유튜브 1

 

 

 

 

그렇다면 "네이버" 값만 어떻게 뽑을 수 있을까

사용자 필터링을 진행하면 된다.

 

 

 

조건을 줄 때 세션 수로 줄 지, 사용자로 줄 지 고민 후에 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구글, 인스타그램, 유튜브로 각각 거래 수를 추가했을 때

 

A B C
네이버 페이스북 네이버
다음 네이버 트위터
구글(1) 인스타그램(1) 유튜브(1)

 

사용자 기준으로 거래 수는 3건, 세션 기준으로는 0건이다.

중복되는 수가 없으니 말이이다.

 

 

 

 

행동 → 거래수는 방문/거래 빈도를 사용자로 분류하는데 

막상 거래 수를 클릭해보았을 때 사용자당, 세션당, 조회당으로 다시 분류가 가능하다.

 

 

 

 

 

 

조건이 아래와 같을 때 

A B C
1 2 0
1 1 0
1 0 3

 

사용자 당 거래수 3회 이상의 사용자는 A, B, C 다.

 

A, B, C 모두 거래 수가 3이기 때문이다.

 

 

세션 당 거래수 3회 이상의 사용자는 C 다.

 

한 번의 방문에서 거래를 3회 이상 발생시킨 사용자를 추출하면 된다.

 

 

▶ 조회 당 거래수는

한 번 GA를 데이터로 보낼 때 보낼 수 있는 거래 수의 최대 양을 말하는데

없거나 한 번이기 때문에 값은 1 아니면 0 을 적용할 수 있다.

 

 

 

= 세션은 상호작용의 집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