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즈 앱 자격증 공부 2 (초기 설정, 캠페인 설정, 입찰, 광고그룹 및 애셋 마스터)
앱 캠페인 설정
- 설치 수량 및 인앱 액션에 초점을 맞춰 설치 수를 늘리는 캠페인 설정
- 앱 캠페인의 입찰가 및 예산을 설정하는 방법
ex)
Firebase SDK용 Google 애널리틱스를 구현, Google Ads와 연결해 전환 데이터를 가져온 후 캠페인에 활용
*초기 설정 페이지
1단계: 구글 애즈에 로그인
2단계: 캠페인 선택
3단계: 더하기 버튼 & 드롭다운에서 새 캠페인 선택
4단계: 캠페인 목표 선택 (ex.앱 프로모션)
5단계: 캠페인 하위유형 선택 (ex.앱 설치, 참여, 사전등록 등)
→ 앱 참여는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며 사용자가 앱을 다시 발견할 수 있도록 도움
(활성 사용자 증가, 판매 발생, 앱 제거 감소로 앱 고객 유지와 장기 수익을 개선)
→ 앱 사전 등록은 출시 전에 앱 및 게임의 인지도와 기대감을 높이는 데 도움
(초기 소비자 관심을 사로잡아 출시 시점부터 실적 높이기)
6단계: 모바일 앱 플랫폼 선택
7단계: 앱 검색 입력란에서 앱을 검색해서 결과 드롭다운에서 선택
*캠페인 수준 설정 (위치, 언어, 예산)
1단계: 캠페인 이름 입력
2단계: 위치 타겟팅 설정 (주로 국가)
3단계: 앱에서 지원하는 모든 언어 타겟팅 (사용한 언어의 광고만 사용자에게 게재)
4단계: 통화 선택, 예산 입력
*입찰 섹션
시나리오 1 : 설치 수량에 초점
( 모든 사용자 / 인앱 액션을 취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
- 모든 사용자
앱 설치 수를 최대화하도록 캠페인 입찰이 최적화
캠페인이 타겟 설치당비용(tCPI)에 맞춰 최적화
시스템은 tCPI에 맞춰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과거 입찰 결과를 사용해 설치 가능성을 예측하고 그에 따라 입찰가를 조정
- 인앱 액션을 취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지정된 인앱 액션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들에게서 많은 설치 수가 발생하도록 최적화
전체 설치 수는 다른 입찰 전략으로 얻는 설치 수에 비해 적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전환추적을 구현할 때 정의한 인앱 액션 목록에서 가장 중요한 액션을 하나 선택
선택한 인앱 이벤트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설치에 초점을 두고
tCPI에 맞춰 캠페인이 최적화 (특정 액션을 수행할 사용자)
ex) 캠페인 일일예산이 타겟 CPI의 50배 이상
시나리오 2 : 인앱 액션에 초점
타겟 전환당비용(tCPA)으로 해당 액션을 가져오는 데 집중하여,
앱에서 특정 액션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 맞게 캠페인이 최적화
앱을 설치하고 원하는 인앱 액션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를 유치
'어떤 액션이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가요?' → 전환 이벤트 목록에서 이벤트를 선택
캠페인이 tCPA에 맞춰 최적화
시스템은 과거 입찰에서 선택된 인앱 이벤트 결과를 사용해
인앱 이벤트 수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고 그에 따라 입찰가를 조정
ex) 캠페인 일일예산이 타겟 CPA의 10배 이상
광고 애셋은 광고의 기본 구성 요소
- 머신러닝이 앱 캠페인 효과를 높이는 주요 방법 중 하나는
개별적으로 추가된 애셋을 사용해 광고를 자동 생성
- 애셋은 광고주가 Google Ads에 직접 추가하거나,
앱의 Google Play 및 Apple App Store 등록정보에 있는 콘텐츠에서 자동 생성
- 다양하게 조합, 목표에 부합하는 사용자에게 광고 게재
다양한 애셋을 많이 업로드할수록 더 많은 인벤토리에 광고가 게재되고 더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
광고 그룹은 공통 테마를 공유하는 광고/광고 애셋 그룹
- 타겟팅의 정확도를 높이려면 특정 테마, 잠재고객, 메시지를 중심으로 광고그룹에 애셋을 구성
( 광고 소재는 광고그룹 내의 애셋만 조합 )
- 각 캠페인에는 하나 이상의 광고그룹
( 다른 광고그룹을 위한 여러 가지 테마를 탐색 )
- 모든 캠페인 설정이 완료되면 추가 광고그룹 생성
( 설정은 캠페인 수준에서 선택, 캠페인의 모든 광고그룹은 동일한 사용자 위치 및 언어를 타겟팅 )
에셋의 유형
광고문안 | 내 앱에 관해 홍보하는 몇 줄의 짧은 텍스트 앱 캠페인의 광고문안 입력란에는 광고 제목과 내용 입력란이라는 두 가지 유형 각 광고그룹에 2~5개의 광고 제목이 포함될 수 있으며 최대 글자수는 영문 기준 30자 *광고 제목 : 앱의 주요 기능을 강조하는 텍스트 (구두점으로 끝나는 완전한 문장) *내용 입력란 : 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포함하는 긴 텍스트 ( 설명 광고문안 아이디어는 교육적이고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일반적인 표현 지양) 최대 개수 : 각 광고그룹에 1~5개의 내용 입력란이 포함될 수 있으며 각 내용 입력란의 최대 글자 수는 영문 기준 90자 |
이미지 | 최대 개수 : 각 광고그룹에 최대 20개의 이미지 포함 가능 (가로보드 혹은 정사각형) (최대 150KB) |
동영상 | 최대 개수 : 각 광고그룹에 최대 20개의 동영상 포함 가능 - 길이 및 가로 세로 비율이 다양한 동영상이 여러 형식으로 게재 - 동영상은 유튜브에 호스팅 - 업로드한 동영상이 없는 경우 Google Ads는 앱 스토어 등록정보의 애셋을 사용해 캠페인을 위한 동영상 광고제작가능 |
HTML5 | 양방향 광고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코드 스니펫 일반적으로 전체 화면 광고 또는 전면 광고, 앱 스토어 등록정보 페이지의 다른 애셋과 조합 최대 개수 : 각 광고그룹에 최대 20개의 HTML5에셋 확인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