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경영)

구글 애즈 앱 자격증 공부 1 (앱 생태계, 마케팅, 머신러닝, 구글앱캠페인, 앱캠페인목표, 중요데이터측정, 전환추적구현)

on and on 2022. 1. 3. 15:23

 

앱 생태계 통계자료

 

- 2021년까지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수 38억명

- 기업은 가치 있는 고객에게 원활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환경의 앱을 빌드, 다운로드 수와 앱 내 소비자 지출이 증가

- 사람들은 휴대기기를 사용하고 매번 유용한 정보와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기대

- 엡은 유용성과 재미 충족

(은행 계좌 잔액 확인, 여행 정보 검색, 친구와의 채팅, 데이트 상대 구하기, 레스토랑 예약, 사진 공유 등)

 

 

앱이 중요한 이유

 

(소매업) 쇼핑 앱은 모바일 웹에 비해 전환율이 3배나 높고, 평균 주문 금액은 높은 데 반해 이탈률은 낮다

(게임) 모바일 게임은 Android와 iOS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되는 앱 유형

(화장품) 절반이 넘는 소비자가 매장에서 쇼핑할 때에도 모바일 앱을 사용

 

 

앱 마케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마케팅 담당자는 다운로드 수와 앱 사용률을 높이는 것에 관심

특히, 마케팅팀은 발견 가능성(신규 사용자를 앱에 연결)과 참여도(기존 사용자를 앱에 재연결)에 주력

 

발견 가능성 : 앱을 다운로드하는 사용자의 61%가 디지털 소스를 통해 앱을 발견

참여도 : 광고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한 사용자는 참여도 54% 더 높고,

           다운로드한 앱이 휴대폰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며

           3개월 내에 앱을 제거하는 사용자 비율이 80%

 

전 세계적으로 휴대기기 보급률과 앱 사용 시간이 증가하면서
많은 비즈니스에서 앱 구축 시 사용자 환경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
오늘날 앱은 업종을 불문하고 고객 경험과 비즈니스 목표에 직결되는 사용자 환경을 제공
앱 마케팅을 통해 사용자의 앱 발견 가능성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Google 앱 캠페인의 핵심에는 자동화된 시스템, '머신러닝'이 자리잡음

 

 

* 머신러닝이란?

컴퓨터에 직접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됨

방대한 데이터의 패턴을 분석하고 인식하도록 학습시켜 컴퓨터가 계속해서 스스로 학습

(ex.  대량의 스팸 메일 예시를 통해 시스템을 학습, 약 1억 건의 스팸 메시지 차단)

 

 

= 스마트하게 고객을 세분화하고, 더 관련성 높은 광고 캠페인을 게재하며, 한층 더 효과적으로 실적을 측정

그래서 광고주/대행사가 전략적인 잠재고객(핵심 인구통계 집단 밖에서도 고가치 잠재고객 찾아냄) 정의,

고로, 회사 전략과 비즈니스 실적에 집중, 질 높은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

 

 

다만, 안전하고 신뢰할 만한 곳에 브랜드를 표시하는 것도 중요하다

 

- 일부 부적절하거나 노골적인 콘텐츠에서는 앱 캠페인이 제한

( 캠페인 설정의 콘텐츠 제외 페이지에서 맞춤설정 )

- 광고주가 계정당 최대 65,000개의 게재위치(웹사이트, YouTube 채널, 동영상, 모바일 앱)를 제외

( 광고주가 추가로 관리 가능)

 


 

 

구글 앱 캠페인 :  

Google Ads의 자동 광고 유형 중 하나로,
광고주가 Google의 모든 인벤토리에서 앱 설치와 인앱 전환을 유도하는 데 도움

 

 

구글 앱 캠페인의 주요 이점 :

(1)  도달 범위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든 광고 솔루션의 핵심 특징
→ 3백만 개 이상의 사이트와 앱에서 쉽게 앱을 홍보
→ Google은 현재 앱 설치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중 1위

(2) 관련성
많은 입력 정보에 기반해 사용자에게 관련성 높은 광고를 게재
→ 나이, 성별, 앱 세션 시간, 앱 설정, 검색어, 위치 등
→  3억 개 이상의 신호 조합을 제공 (적절한 사용자에게 최적의 광고 전달)

(3) 간편함 (단순함)
광고 생성을 간편하게 만들어 준다
→  Google Play와 Apple App Store 목록에서 콘텐츠를 추출해 다양한 광고 형식을 디자인
→ 시스템에서 여러 조합을 테스트해 적시에 최적의 효과를 낼 광고를 생성
(최소한의 입력으로 대규모/실시간으로 캠페인 목표 실현)

 


 

※ 앱 캠페인 목표 정하기

 

ex) 회사의 새 앱을 통한 신규 고객 유치에 주력

     최근 출시된 이후 입소문을 타고 성장하였지만 앱 사용자층 증가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을 때는?

 

*** 구체적인 마케팅 목표를 먼저 정한다

캠페인은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기여할 액션을 수행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용자를 타겟팅

 

 

 

출시 단계 : 사용자 수

앱이 처음 출시된 경우 신규 사용자 수와 설치 수가 매우 중요

이 단계의 앱은 설치 수, 사용자 수, 일일/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증가

 

다른 앱 캠페인에서 타겟 설치당비용(CPI) 목표를 세웠다면 해당 캠페인을 참고,

없다면 비즈니스 전체적으로 앱 설치 또는 신규 사용자가 갖는 가치를 고민

 

 

 

성장 단계 : 수익 창출 및 수익 (ROI)

설치 수가 중요하지만 앱에서 사용자가 수행하는 액션 역시 중요

그래서 설치/사용자 수 증가는 물론 인앱 액션을 통한 수익 증가도 필요

 

인앱 구매에 비즈니스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아는 회사는 특정 금액을 특정 이벤트에 매칭하면 된다

시스템에서는 신규 사용자에 맞춰 최적화, 비즈니스 가치가 가장 큰 사용자에 초점

 

 

 

성숙 단계 : 앱 제거 관리 또는 상호 프로모션

 

1) 가치 있는 인앱 액션을 완료하는 신규 사용자가 필요

앱에 전환당비용(CPA) 목표를 세우거나 특정 사용자 액션(구매 또는 장바구니에 추가 등)에 특정 금액을 할당

회사는 CPA를 조정하여 가치 있는 사용자 액션을 타겟팅 가능

 

2) 기존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

앱을 다운로드했으나 한동안 사용하지 않은 고객의 재참여를 유도 ( 고객유지율 ↗, 앱 제거 ↘)

앱에서 특정 액션을 취하도록 고객을 유도하면 활성 사용자에게서 창출되는 장기 수익이 증가

 

 

 


 

인앱 액션의 세계

 

게임
  • 가이드 완료
  • 사용자 초대
  • 레벨 올리기
  • 커뮤니티 참여
  • 레벨 완료
  • 가상 화폐 사용
여행
  • 항공편 검색
  • 등록
  • 호텔 객실 선택
  • 연락/통화
  • 장바구니에 추가
  • 쿠폰 사용
금융
  • 처음 열기
  • 등록/로그인
  • 프로필 작성 완료
  • 은행 문의/통화
  • 입금 추가
  • 신용카드 가입
엔터테인먼트
  • 특정 세션 시작 또는 세션 시간
  • 비활성화 이후 활성화
  • 동영상/오디오 재생
  • 사용자 초대
  • 특별 콘텐츠 참여
  • 구독/구매
교육수준
  • 가이드/데모 완료
  • 특정 세션 시작 또는 세션 시간
  • 비활성화 이후 활성화
  • 사용자 초대
  • 콘텐츠 재생
  • FAQ 기능 사용
  • 구독/구매
건강 및 피트니스
  • 처음 열기
  • 세션 시작 또는 세션 시간
  • 비활성화 이후 활성화
  • 등록/로그인
  • 운동 동영상 재생
  • 프로필 작성 완료
음식배달
  • 상품 검색
  • 즐겨찾기
  • 쿠폰 사용
  • 추천
  • 결제 추가
  • 장바구니에 추가
  • 결제 시작
소매업
  • 상품 검색
  • 위시리스트
  • 연락/통화
  • 장바구니에 추가
  • 쿠폰 사용
  • 결제 추가
  • 결제 시작/완료
데이트
  • 처음 열기
  • 프로필 작성
  • 특정 세션 시작 또는 세션 시간
  • 커뮤니티 참여
  • 관심 일치/표명
  • 구독/구매

 


※ 앱 캠페인 중요 데이터 측정

 

 

이벤트 :

로그인, 이미지 클릭 또는 동영상 시청과 같이 사용자가 앱에서 수행하는 작업

이벤트를 측정하면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 행동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마케팅 캠페인의 실적 개선

 

전환 :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특정 이벤트

 

전환추적 : 

시스템과 내가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이벤트를 기준으로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수행하는 특정 액션을 식별하고 기록

 

 


 

3단계 절차를 통해 전환추적 구현하기

 

 

> 1단계 : 추적할 애널리틱스 도구 선택

 

웹사이트는 쿠키 사용, 앱은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코드 섹션 사용

* SDK는 기여 분석 및 ROI 계산을 위해 인앱 행동을 추적하려는 모든 앱에 필요

* SDK를 구현하면 측정 시 일관성과 신뢰성이 향상

 

 

고로, 앱 광고를 시작하기 전에 개발팀과 협력하여 

 

Firebase 용 구글 애널리틱스 SDK / App Attribution Partners / Google Play에서 코드 없는 추적

세 개의 옵션 중 하나를 사용해 앱의 데이터 추적 필요

 

Firebase 용 구글 애널리틱스 SDK (18개 제품으로 구성, 동급 최고 수준)

- 무제한 용량, 머신러닝 지원 (풍부한 데이터 수집)
- 자동 설정 및 즉시 사용 가능한 보고 기능
   (첫 실행 횟수, 세션 시작 횟수, 인앱 구매 횟수와 같은 유용한 통계 파악)
- 사용자 투명성 및 개인정보 보호 설정에 쉽게 액세스, 한 곳에서 찾을 수 있음
- 푸시 알림, A/B 테스트, 원격 구성 과 같은 앱 개발자 도구와의 통합
- 통합 앱 및 웹 분석 보고서의 향후 출시 버전에 액세스


 App Attribution Partners(AAP)

- 원활한 데이터 통합을 보장하고 Google Ads의 최신 앱 측정 기능에 액세스
- Google 전환추적과 통합되어 캠페인을 위한 최고 수준의 캠페인 보고 기능 제공


Google Play에서 코드 없는 추적

- 가장 기본적인 추적 솔루션
- Google Play 스토어를 통한 Android 앱 설치 및 인앱 구매만 추적
- 앱 코드를 편집하거나 타사 애널리틱스 도구를 사용X

 

 

> 2단계 : Google Ads 계정에 애널리틱스 제공업체 연결

 

: 애널리틱스를 Google Ads 계정에 연결

 

 

> 3단계 : Google Ads로 데이터 가져오기

 

: 전환 데이터를 가져와 캠페인 통계와 실적을 향상

 

 

*** 최소 전환 이벤트 관련

:  30일 동안 300회 이상의 순 사용자 완료 전환 이벤트(설치 또는 인앱 액션)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