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즈 디스플레이 자격증 공부 1 (구글애즈, 캠페인, 디스플레이, 타겟팅, 자동 입찰)
구글 애즈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
1. 판매 증진
→ 온라인, 인앱, 직접 대면, 전화를 통한 판매 증진
2. 리드 창출
→ 사용자 액션 유도하여 전환 증진
3. 웹사이트 방문 증가
→ 관련성 높은 사용자의 웹사이트 방문 유도
4. 구매 고려에 대한 영향
→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살펴보도록 유도
5. 인지도 구축
→ 광범위한 잠재고객에게 도달하여 노출을 극대화
6. 앱 홍보
→ 앱 설치 및 이용 증진
구글 애즈의 세가지 원칙
구글 애즈는 비즈니스 성장을 돕기 위해 관련성, 관리, 결과라는 세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구축
*관련성 :
적시에 적절한 메시지로 적합한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줌
사용자가 비즈니스와 유사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하면 구글 검색, 유튜브를 비롯한 다양한 공간에 광고 게재
가장 관련성 높은 고객에게 광고가 게제되도록 키워드, 위치와 같은 옵션을 맞춤설정
*관리 :
광고주가 예산을 관리
월, 일 광고 단위로 지출 비용을 설정하여 입찰을 통해 어떤 광고를 표시할지 결정
전략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간편하게 광고 조정, 예산 수정, 캠페인 일시중지 및 재시작
*결과 :
고객이 웹사이트를 클릭하거나 비즈니스로 전화를 거는 액션을 취할 때 비용 발생
측정도구로 웹사이트, 앱, 광고의 실적 파악 가능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캠페인 구축, 관리, 최적화하여 투자효과 극대화
구글 애즈 캠페인 유형
검색
: 검색 캠페인을 활용하면 잠재고객이 브랜드를 인식하고, 제품 구매를 고려하여 액션을 취하도록 유도
→ 확보한 데이터를 사용해 구글 검색 광고를 타겟팅하고 구매 여정 단계별로 다른 가격으로 입찰하는 전략
디스플레이
: 디스플레이 광고는 인터넷 사용자의 90%에 도달할 수 있어 광고주의 비즈니스 또는 고객의 관심분야와 관련있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적절한 광고가 게재
→ 웹 전반에서 노출을 늘리고 구체적인 관심분야를 기반으로 잠재고객에게 다가가는 것 (비용은
ex ) 비용은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예약을 늘리는 용도로 광고 제목, 목록 설명, 이미지를 제공하면 맞춤 광고를 만들고, 쇼핑 대상에게 광고를 게재
동영상
: 동영상 광고는 다수의 적합한 잠재고객에게 도달하고 관심을 유도
→ YouTube뿐 아니라 수많은 웹사이트와 앱으로 구성된 Google의 네트워크 전체에 광고를 단독으로 또는 다른 스트리밍 동영상 콘텐츠와 함께 게재
→ 구매할 제품에 관해 검색할 때 등 적절한 시점에 광고를 게재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의 참여를 유도
쇼핑
: 쇼핑 광고는 온라인/오프라인 매장의 인벤토리를 광고하고, 웹사이트 및 지역 상점의 방문자를 늘리고, 더욱 가치 있는 리드를 확보
앱
: 앱 광고는 Google 검색, Google Play, YouTube 등 대표적인 Google 웹사이트뿐 아니라 수많은 모바일 사이트와 앱에 광고를 게재
→ 다운로드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광고와 입찰가가 자동으로 조정
→ 텍스트 약간, 입찰가, 애셋 몇 가지만 추가하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최적화되어 고객에게 쉽게 광고를 게재
구글 애즈 캠페인 최적화
기기 | 기기 |
위치 및 언어 | 특정 위치의 고객, 브라우저에 동일한 언어를 설정한 고객에게 게재되도록 캠페인 운영 |
입찰 및 예산 | 입찰 전략을 통해 광고 상호작용에 어떻게 비용을 지출할지 결정 *입찰가 한도 : 광고 그룹에 속한 광고에 클릭당 지불할 수 있는 최대 금액 *예산 설정: 광고주의 재량으로 조정 가능 |
광고 확장 | 주소 정보, 웹 사이트의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 전화번호 등 더 많은 정보를 광고에 포함 |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이용한 디스플레이 광고
1) Google 디스플레이 광고는 사람들이 웹을 이용할 때 관련성 있는 광고를 게재
2) 비즈니스에서 기존 고객은 물론 잠재고객에게 다가가는 데 도움
3) Google 디스플레이 광고는 다양한 입찰 옵션, 반응이 좋은 광고 형식, 투명한 운영으로
매일 전 세계에서 수많은 광고주를 위해 성과
4) 머신러닝 기능으로 자동화, 입찰, 타겟팅을 사용하여 적시에 사용자에게 도달
두 가지 디스플레이 캠페인
#1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 = 자동화된 캠페인
→ 주로 디스플레이 광고를 처음 시작하고, 빠르고 실적이 우수한 캠페인을 원하는 광고주
(실적, 새로운 잠재고객 도달)
→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리마케팅 및 재참여 유도/잠재고객 확보를 통해 신속하고 간편하게 실적 창출
ex) 리마케팅에만 디스플레이 광고를 활용하고 있었지만 이제는 구매 여정 초기부터 고객에게 도달하고자 하는 광고주
→ 하나의 캠페인 유형으로 전환 증대
ex) 수동 타겟팅 캠페인보다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려 하거나 기존 캠페인 구조를 단순화하려는 광고주
→ 다양한 중간 유입경로 캠페인 실행
→ 추가 전환을 찾기 위해 기존 중간 유입경로 캠페인을 세부적으로 관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
→ 광고 내용, 사용할 이미지, 일일 예산, 전환당 비용 (CPA)실적 목표만 입력하면 완성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은 기존 CPA 모델을 사용하여 적시에 입찰가를 설정
새로운 자동 타겟팅 인프라를 사용하여 중간 및 하위 유입경로 전체에 대한 최적화된 디스플레이 타겟팅을 제공
새로운 자동 최적화 광고 소재 기술을 사용하여 원본 광고 애셋(로고 및 이미지)을 결합하고 입찰별로 맞춤 광고를 구축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지원하는 3가지 자동 모델은 자동 입찰, 자동 타겟팅, 자동 광고 소재
자동입찰 목표로 하는 타겟 CPA나 ROAS 지정하면, 입찰별로 전환이 발생할 가능성 기준으로 CPC 입찰가 관리 |
자동타겟팅 캠페인 실행 위치를 최적화하여 유리한 지면에서 광고 노출 빈도 증대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은 리마케팅과 잠재고객 확보에 모두 도움 |
자동광고소재 광고주가 제공한 광고 제목, 설명, 로고, 이미지 같은 광고 구성 요소를 바탕으로 광고가 자동으로 만들어짐 모든 광고 공간에 맞게 자동 조정 * 데이터 피드 사용하여 피드 내 항목을 바탕으로 동적 광고 실행 가능 |
간편함 (예산, 입찰가, 광고 소재만 입력) 이후, 머신러닝이 최적화 |
정보 (세세하게 관리 대신 폭넓게 전략적으로 관리) |
규모 (AdMob 비롯 디스플레이 광고가 지원되는 웹사이트/앱에서 실행) |
#2 표준 디스플레이 캠페인 = 직접 관리
1) 타겟팅
: 인지도 구축, 구매 고려에 대한 영향, 액션 유도
2) 입찰
: 향상된 CPC: 각 클릭이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따라 수동 입찰가를 자동으로 조정
전환수 최대화: 예산 내에서 전환을 최대한 많이 유도
타겟 CPA: 평균 전환당비용 목표를 달성하면서 전환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입찰가를 자동 설정
타겟 ROAS: 광고주가 설정한 타겟 광고 투자수익 수준에서
최대한의 전환 가치를 달성하는 데 유리한 입찰가를 자동 설정
3) 광고 형식
: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 효율적인 대규모 광고 집행
전체 업로드 광고 (이미지 및 AMPHTML) : 더욱 세밀하게 관리
디스플레이 타겟팅
Google 디스플레이 광고는 최적의 잠재고객을 찾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
타겟팅 옵션을 사용하여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장소에서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표시
폭넓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하고 브랜드 노출을 극대화하려면
디스플레이 캠페인 마케팅 목표에서 인지도 구축 선택
ex) 새로운 자전거 제품군을 출시하여 판매하는 제품의 폭을 넓힘.
가능한 한 많은 사용자에게 이 신규 제품군을 알리는 것은?
1) 인구통계학적 : 연령, 성별, 자녀 유무
2) 관심분야 잠재고객 : 사용자 라이프스타일, 관심분야, 취미
(폭넓은 잠재고객) (특정 주제에 열정적인 사용자, 아닌 사용자 구분 )
3) 맞춤관심분야 잠재고객 : 기존 관심 분야에 딱 맞는 조건이 없으면 맞춤 관심분야 잠재고객
맞춤 잠재고객 정의, 타겟팅, 틈새 분야의 사용자에 대해 상당한 도달 범위 확보
구매 고려에 대한 영향
ex) 많은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제품 라인의 자전거를 알리는 데 성공
자전거를 구매할 의사가 있으며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있는 사용자의 참여 유도
1) 구매 의도 잠재고객 : 제품 및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알아보며 구매할 의사를 나타낸 사용자의 구매를 유도
(ex) 자전거를 아웃도어 장비에 구매 의도 잠재고객 세그먼트 활용
2) 맞춤 의도 잠재고객 : 구매 의도 잠재고객에 부합하는 세그먼트가 없는 잠재고객 집단을 타겟팅하는 맞춤 잠재고객을 만들고자 하는 경우, 맞춤 의도를 사용
구매 의사가 있는 사용자 집단을 직접 정의하여 도달할 수 있으며, 관련 정보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잠재고객을 가장 적절하게 나타내는 키워드 또는 URL을 입력하거나, Google Ads에서 자동 생성한 잠재고객 중 하나를 선택
(ex) 어린이 자전거에 관심이 있는 고객층을 키워드, URL, 앱을 기준으로 맞춤 잠재고객 세그먼트 제작
3) 유사 잠재고객 : 기존 리마케팅 목록이나 그 밖의 업로드된 호환 목록과 유사한 사용자 찾아내어
최근 인터넷 사용 기록과 여러 분야에 대한 관심도를 고려했을 때 프로필이 비슷한 사용자
(ex) '장바구니 이탈자' 리마케팅 목록에서 자동으로 생성된 '장바구니 이탈자와 유사' 리마케팅 목록을 사용
액션 유도
: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들의 재참여 유도
리마케팅
: 내 웹사이트나 앱에 방문해 내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보였던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
ex) 웹사이트의 '장바구니 이탈자'를 포함하는 리마케팅 목록을 만드는 경우
표준 리마케팅
: 이전에 방문한 적이 있는 사용자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웹사이트 또는 앱을 이용할 때 광고를 게재
적절한 사용자에게 적절한 메시지 전달
ex) 웹사이트에 방문했지만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프로모션 할인 코드를 포함한 광고 노출
동적 리마케팅
: 사용자가 내 웹사이트에서 조회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광고에 포함하는 고급 리마케팅으로 실적을 향상
사전에 업로드된 피드에서 제품 데이터를 추출해 동적인 디스플레이 광고를 제작
캠페인이나 광고, 리마케팅 목록 제작에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웹사이트에서 조회한 제품을 사용자에게 노출해 높은 실적얻음
ex) 자전거를 살펴보았지만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조회한 제품을 다시 노출
자동 입찰로 효율 향상
- 입찰은 온라인 마케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핵심 요소
- 광고주가 어떤 입찰 전략을 선택하는지는 캠페인의 실적뿐 아니라
비즈니스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순간에 광고가 얼마나 노출되는지에 직접적인 영향
- 다양한 마케팅 목표와 캠페인 유형에 맞는 여러 가지 입찰 전략을 제공
자동 입찰은?
- 실적 : 입찰가는 광고의 노출 정도 & 매 순간마다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양에 영향
'입찰'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가치있는 전환을 놓친다
- 입찰 :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는 입찰은 수동 입찰로 적절한 입찰가를 맞추는 것이 어려움
- 사용자 여정의 복잡성 : 장소, 시간, 기기 등의 다양한 변수에 따라
사용자의 의도 및 광고주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귀중한 액션을 취할 가능성이 달라짐
자동화를 통해 신호를 모두 고려하여 모든 입찰을 처리
자동 입찰의 이점
머신러닝 | 알고리즘을 통해 입찰별로 적절한 입찰가 설정 실적 목표를 효율적으로, 정확하게 |
시간절약 | 잠재고객 데이터를 문맥과 교차 참조하여 의도를 파악 |
실시간입찰 | 입찰 시 관련 신호를 사용하여 각 사용자의 고유한 상황에 맞게 입찰가 조정 높은 정밀성, 입찰을 차별화 |
심층 신호 활용 및 교차 분석 | 알고리즘은 다양한 신호를 통합하고 새로운 신호를 고려하여 사용자의 의도를 평가 기존 신호 분석의 수준을 한 단계 뛰어넘어, 새로운 신호를 지속적으로 고려하면서 신호 조합 사이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인식 |
입찰 전략
인지도 중심 입찰 전략
인지도 중심 입찰 전략 | 특정 검색어가 검색될 때 페이지의 특정 위치에 광고가 게재 |
목표 | 광고 노출 (타겟 노출 점유율) - 특정 위치 : 임의 위치, 페이지 상단, 페이지 절대 상단 에 대해 광고가 특정한 노출 점유율 임계값을 달성) |
사례 | 브랜드 및 브랜드 검색어를 포함하는 캠페인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
구매 고려도 중심 입찰 전략
구매 고려도 중심 입찰 전략 | 정해진 예산 내에서 클릭을 최대한 유도하려면 이 입찰 전략 선택 |
목표 | 클릭수 최대화 - 원하는 목표 지출액 내에서 최대한 많은 클릭을 받도록 입찰가를 설정 |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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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 중심 입찰 전략
전환 중심 입찰 전략 | 클릭 후 액션을 추적, 전환 가치를 균등하게 평가, 전환수를 극대화하려는 경우 |
목표 | 전환 - 전환 수 최대화 : 예산 내에서 최대한 많은 전환 유도 (CPC, CPA, ROAS 구체적으로 제공하지 않아도 됨) - 타겟 전환당 비용 : 평균 전환당비용 목표를 달성하면서 전환을 늘리는 데 도움을 주는 입찰가를 자동 설정 - 향상된 클릭당 비용 : 클릭별 전환 가능성을 바탕으로 수동 입찰가를 자동으로 상향 또는 하향 조정 |
사례 | 전환수 최대화 - 캠페인의 전환수를 극대화하려는 광고주를 위한 방법 타겟 전환당 비용 - 주문 가치를 고려하지 않고 전환수 극대화 (리드 생성, 전자상거래(온라인구매유도) 비즈니스 등) 향상된 클릭당 비용 - 핵심 입찰가를 수동으로 설정하거나 타사 입찰 도구를 사용하면서 실시간 최적화 기능을 추가하려는 광고주 (전환 추적 기능이 없거나, 타사 입찰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수동으로 입찰가를 설정하면서 실시간 최적화 기능을 추가로 적용하려는 광고주에게 적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