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Opitimize 구글 옵티마이즈 A/B테스트 사례 및 확인 사항
* 예제
쿠폰 이벤트 팝업 페이지 개선
- 목표 : 이벤트 신청 전환 증대
- 세부 목표 : '이벤트 신청' 버튼 클릭 증대
- 가설 : '이벤트 신청'과 '자세히 보기'중 '이벤트 신청' 버튼 하나만 있을 경우, 버튼 클릭률이 높아질 것이다.
A안 | 이벤트 신청 | 자세히 보기 |
B안 | 이벤트 신청 |
- 비즈니스 성과 측면 다양한 사업 군에서 활용됨
(1) * 모바일 유입의 비중이 높았으나 PC에 비해 낮은 전환율을 가지고 있었을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 360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구글 옵티마이즈 360을 활용하여 프로세스를 개선
→ GA를 통해 사이트 내 핵심 프로세스를 파악한 후 기능을 추가하거나 제거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장바구니 기능 추가) 수익과 목표 전환(장바구니에 제품을 추가하는 사용자 증가)을 향상시킨다.
(2) * 방문 규모는 확대하였으나 매출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을 경우
사이트 레이아웃 및 클릭 유도 문안을 구글 옵티마이즈의 다변수 테스트를 통해 개선
→ GA를 통해 프로세스는 물론 경쟁사와 비교 분석해 편차의 원인을 발견
메뉴 항목을 재배치하거나 예약 버튼 색상 변경, 클릭 유도 문안, 프로모션 팝업 창 등 다변수 테스트를 실시하여 고객에게 최적화된 사이트 인터페이스를 제공, 수입과 목표 전환 향상
(3) * 체크카드의 홍보가 활발하므로, 체크카드를 우선 노출하면 클릭률이 개선될 것이다.
기존 홈페이지 접속 시 인기카드를 우선 노출 했다면 B안, 홈페이지 접속 시 체크카드 우선 노출
신용카드 대비 체크카드의 상품 클릭률 0.04% 개선
데이터 분석 | 가설 설정 | 대안 생성 | 테스트 진행 | 런칭 |
→ 고객 여정 중 어디부터 실험할 것인지, 어느 부분을 실험할 것인지, 언제 실험을 멈출 것인지
** 실험 시나리오 설정이 가장 우선순위가 되어야한다.
테스트 종류/실험 유형는 (A/B 테스트, 다변수 테스트, 리디렉션 테스트 등)
테스트 시나리오가 중요하다!
테스트 진입을 하였을 때의 순서와 설명, 개발 계획, 확인 사항에 대한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