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경영)

GTM 구글 태그매니저 설치방법과 배포

on and on 2021. 12. 2. 18:17

 

구글 태그매니저 

 

GA는 주로 account, property, view (계정, 속성, 보기)로 이루어졌다면 

GTM은 account, container (계정, 컨테이너)로 되어있다. 

 

계정은 사용자와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계정을 만들면 홈페이지에 삽입하는 태그 스크립트를 확인할 수 있다.

 

GA 추적코드는 header 맨 위에 넣는 것이 권장, 물론 footer에 넣어도 된다.

다만, 데이터의 유실걱정이 높아진다. 

 

GTM도 마찬가지다.

head에 가장 높은 위치에 넣어도된다. 하지만 꼭 그래야하는 것은 아니다.

body태그에 들어가는 것은 위치가 다르다. (둘 다 삽입을 해야하는 것은 맞다)

 

 

 

 

 

 

GTM을 만들 때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한 번 퍼블리싱을 해야한다.

안그러면 홈페이지 스크립트에서 에러가 나올 수 있다.

 

배포, 게시를 누르면 노래를 불러라(?) 가 나온다.

 

설치가 잘 되었는지 보고 싶다면 

google tag assistant 확장 프로그램에 들어가서 왼쪽에 티그를 클릭해

unable → 새로고침 하면 설치가 잘 되어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