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분석 세그먼트 예시 세션 파트, 마지막 세션 이후 경과 일수, 첫번째 세션 날짜
고객의 성별, 나이 뿐만이 아닌 세션 별로도 고객 측정이 가능하다.
아래에 있는 예시는 인구통계 예시로 연령, 성별, 언어별로 고객을 측정할 수 있고,
행동으로 들어가 세션 파트에 부등호를 활용해 "5회 이상 방문 사용자" 수식을 걸어보았다.
위와 같은 상황이 되면 내 블로그에 5회 이상 방문한 사람들의 수를 알 수 있을 것이고
여기, 마지막 세션 이후 경과 일수도 확인이 가능하다.
마지막 세션 이후 경과 일수는
예를 들어 데이터의 조회 기간이 10월 1일~20일 경우
A라는 사람이 10월 5일에 들어왔다가 10월 15일날 다시 들어왔다.
날짜 | 10월 5일 | 10월 15일 |
방문 | 1 | 1 |
여기서 A의 마지막 세션 이후 경과 일수는 얼마일까?
보통 10월 20- 10월 15 = 5일이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답은 10일이다
마지막 세션 이후의 dimension은 사용자의 마지막 세션부터 다시 방문 세션까지의 걸린 시간을 의미한다.
사용자의 마지막 세션은 10월 5일, 그리고 다시 방문은 15일이니
10월 15일 - 5일 = 10일이 A의 마지막 세션 이후 경과 일수다.
"사용자 기준의 날짜를 재는 것"
다른 예시로 9월 15일날 들어왔다가 10월 15일날 다시 들어왔다면 어떨까?
10월 15일 - 9월 15일 해서 30일 이라고 적고 싶은데
날짜 | 9월 15일 | 10월 15일 |
방문 | 1 | 1 |
문제는 9월 15일이 조회기간 (10월 10~20일) 안에 들어오지 않는다.
그래서 못넣을 것 같은데 답은 30일로 넣어도 된다.
왜냐하면 어쨌든 A가 10월 15일날 조회 기간 안에 들어왔다.
그랬을 때 이 사람의 마지막 방문일이 조회 기간 안에 포함되지 않았더라도 가져다가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첫 번째 세션 날짜는 고객이 우리 홈페이지에 최초로 들어온 날짜를 적는 것
이런 데이터가 나왔다면 18일에 최초로 들어온 방문자가 많았고, 나머지 일수에는 재방문자가 많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