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캠페인 제작과 GA추적, UTM 예시, 검색광고
맞춤 캠페인이 왜 필요할까?
홈페이지에 온 사람들이 어디서 온 사람인지? (네이버, 인스타, 카카오, 페이스북 등)
더 나아가 네이버에서도 내가 집행한 광고를 통해서 온 사람인지 자연 검색 노출인지 등 절차를 통해 성과 분석
그런 니즈들을 GA가 어떻게 추적할까?
referral 정보가 url에 나오기에 추적이 가능하다.
referrer은 브라우저로 서핑 후에 링크를 통해 사이트에 방문 시 남는 흔적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네이버에 쿠팡 키워드를 적었을 때 referral 정보가 url에 나온다.
referral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hty&fbm=0&ie=utf8&query=%EC%BF%A0%ED%8C%A1 = 쿠팡
naver/organic 쿠팡
다만, 검색 후에 뜬 광고를 클릭해도 referral은 이전 방문 흔적이기에 organic으로 남는 아이러니 함이 있다.
그렇기에 utm이라는 추적 파라미터(parameter)을 넣는다.
utm은 urchin tracking module로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이 사용가능한 사용자 트레킹 도구
패캠과 휠라를 기준으로 네이버에 검색해 광고링크로 들어가 각 utm이 어떤 것을 말하고 있는지 고민해보았다
fastcampus
https://fastcampus.co.kr/event_online_pack?
utm_source=naver (유입경로로 naver가 될 수도 있지만 페북, 인스타, 유튜브 혹은 샵태그가 될 수도 있다)
utm_medium=cpc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 - cpc, banner, blog, social, display email 등 - cpc는 클릭당 비용광고)
utm_campaign=brd%5E211115%5Ebrs (광고 캠페인 이름이 코드화 된 것)
utm_content=banner%5EAOP (동일한 광고 세부 정보 구분 : 여긴 배너)
fila
https://www.fila.co.kr/main/main.asp?
utm_source=naver (유입경로)
utm_medium=bs (bs - brand search)
utm_campaign=PC (캠페인 명)
utm_group=BTS.%EC%A0%95%EA%B5%AD_%EC%9C%88%ED%84%B0.%EC%8D%B8%EB%84%AC2%ED%8C%A8%EB%94%A9 (코드화 : BTS.정국_윈터.썸넬2패딩)
utm_content=mainimg (동일한 광고 내 여러 링크/세부 정보 구분, 여기는 메인 이미지)
utm_term=%EA%B3%B5%EC%8B%9D%EC%8A%A4%ED%86%A0%EC%96%B4 (term은 유료 검색 키워드, - 소셜 광고X 무조건 cpc에서만 사용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검색어가 청바지일 시 url에 한글 문자로 표현하려면 인코딩에 따라 16진수 값으로 인코딩 : 공식스토어)
▶여기서부터는 네이버 파워링크 캠페인 코드로 보인다.
n_media=27758
n_query=%ED%9C%A0%EB%9D%BC (검색어 : 휠라)
n_rank=1 (노출된 광고의 광고 영역에서의 순위)
n_ad_group=grp-a001-04-000000022278967
n_ad=nad-a001-04-000000158847199
n_keyword_id=nkw-a001-04-000003832671959&n_keyword=%ED%9C%A0%EB%9D%BC
n_campaign_type=4
(캠페인 유형 정보, 파워링크 : 1, 쇼핑검색 : 2, 브랜드 검색 :4 )
n_contract=tct-a001-04-000000000440325
n_ad_group_type=5&NaPm=ct%3Dkw2w5llc%7Cci%3D0AK0001UnnfvxhnLVeYG%7Ctr%3Dbrnd%7Chk%3Dbdb8fcd13d3e32d3bbfc9166cdee2b347df34574
( ad_group_type의 경우 광고 그룹 유형으로 휠라의 '5'는 브랜드 검색 일반 형으로 들어간다. )
: 쇼핑 검색 상품형 : 2 / 카탈로그형 : 7 / 쇼핑 브랜드형 : 9 / 브랜드 검색-일반형 : 5/ 브랜드존형 :8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url에 있다
https://saedu.naver.com/help/faq/ncc/view.naver?faqSeq=120
네이버 광고
saedu.naver.com
Google analytics로 데이터 전송 | |
Google Ads(gclid) 혹은 Doubleclick(gclsrc) 파라미터 보유한다면 ▼ source : google medium : cpc campaign : adwords/doubleclicks |
|
UTM 파라미터 보유 보유한다면 ▼ source : {utm_google} medium : {utm_cpc} campaign : {utm_campaign} |
|
Referrer 파라미터 보유하지 않을시 source : (direct) direct는 url를 입력하거나 즐겨찾기 한 사람 medium : none |
UTM 콘텐츠는 모든 캠페인에서 보조 측정기준, 광고콘텐츠에 들어가면 값을 확인할 수 있다.
UTM term은 보조 측정기준, 키워드에 들어가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