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계정 - 속성 - 보기, 목표 설정까지
- 계정 (account) : 속성과 보기에 대한 전체적인 통합 관리 역할 (계정에 권한 부여하면 속성, 보기 모두 권한 할당)
- 속성 (property) :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합하고, 적재되는 곳 (db 서버장소로 구글 애즈, 빅쿼리와의 연동 가능)
- 보기 (view) : 데이터를 나눠서 볼 수 있는 곳 (필터, 꼬리 설정)
필요에 따라 속성/ 보기를 만들면 된다.
** 속성에 데이터가 분류되어 있다면 분리된 데이터를 합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무료버전)
ex) 속성에 PC웹 MO웹을 쪼갰다면 이를 합쳐서 보기 불편하기 때문에 신경써서 속성을 만들어야 한다.
단, GA4는 보기가 없고 속성까지만 보여준다. (계정, 속성으로만 이루어짐)
**보기는 주로 3가지를 만드는 것이 default
(1) master view (2) test view (3) raw data view
필터 처리를 하기 전에 테스트 보기의 운영 필요하다.
UA 버전
1. 계정 생성 후 부여받은 ID
2. 스니펫 (snippet) 생성 필요
이 속성의 범용 사이트 태그 : 범용 (GA뿐만이 아닌 구글의 광고, 구글 애즈, 서치 애즈 등 여러 플랫폼도 사용할 수 있게끔 범용으로 만든 것) 과거에는 GA용도로만 만들었기에 범용이라 이야기하지 않음
gtag는 구글의 제품들 (애즈, 애널리틱스의 태그들이 다 통합되어있는 것)
ex) gtag ('config', 'UA-12345678-1);
스니펫을 head영역에 삽입하면 완료
헤더에 넣는 이유 : 데이터의 유실을 막기 위함
GA는 목표가 필요
1. Selling proudcuts or service
2. Collecting potential leads (리드고객 발굴)
3. Engagement & frequent visitation (특정 콘텐츠 노출/회원가입/방문시간 등)
4. Help customers fin information (브로슈어 다운로드 등)
GA 목표 설정 방법에 대한 4가지 유형
- 도착 (ex : 회원가입 버튼 누르는 순간 thank you 페이지, url을 목표 달성 완료 페이지에 등록하면 목표를 달성한 것, 단순하게 10번 방문 만에 회원가입 한 번 했으면 전환율 10%)
- 시간 (ex : 전환을 일으키는 high quality customer은 5분 이상 머무르면 전환을 일으킨다는 데이터)
- 세션당 페이지 뷰 수 (ex : 한 번 방문해서 콘텐츠 5페이지 이상 보면 목표 달성_
세션: 세션은 곧 방문, 시작과 끝이 존재한다. 100번 방문해서 물건 구매, 전환율 1%
- 이벤트 : 클릭, 스크롤
특정 중요한 버튼이 클릭 되었을 때 목표 달성 (ex. 회사소개서, 특정 상품에 대한 브로슈어 다운로드)
raw data를 다운받을 때 보통 "페이지 뷰 + 이벤트 = 히트"
목표를 활용해서 고객에 대한 정의, 가치, 페이지에 대한 역할, 기여도를 데이터를 통해 볼 수 있다.
만약 도착, 예를 들어 회원가입일 시 유입경로란이 있다.
유입경로란에 회원가입을 하는데 필요한 단계별 작성
ex) 1. 약관체크, 2. 핸드폰인증, 3. 개인정보입력 4. thankyou page (회원가입 완료)
-> 퍼널분석으로 유입경로 시각화를 통해 보고서 확인 가능
고객의 흐름을 페이지 단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