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경영)

Analytics와 Analytics360, 고객 변수와 히트 수

on and on 2021. 11. 13. 17:26

* tip: 구글에서 360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대부분 유료버전

 

고객 변수의 차이가 있다

고객 변수 = 맞춤 측정 기준 

여기서 '맞춤'은 회사에 맞게끔, 사용 목적에 맞게끔 설정할 수 있는 용도

(무료 : 20개, 유료 : 200개)

 

이 값을 가져가세요 라고 세팅해주지 않으면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 값들을 수집해서 고객의 행동에 탑재가 되어 같이 분석을 하고 싶은 것들이 있는데 GA가 표준으로는 수집을 하지 않는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의 회원 데이터 정보들 (개인정보의 문제가 없는 회원정보들, 고객 등급, 고객이 관심있어하는 카테고리, 브랜드 등)은 GA가 기본적으로 수집하지 않는다. 

 

특정 변수의 값으로 세팅하면 구글이 스크립트를 읽을 때 같이 데이터를 가져간다.

 

GA의 가장 기본 데이터가 page view, click 이다.

page view, click = hit 수

고객이 남기는 족적은 페이지가 로딩되는 페이지들 그리고 클릭한 데이터들인데 그런 것들이 Analytics360에서 일어날 때 변수도 함께 가져간다. 

 

ex) 메인 페이지를 고객이 본 건? -> 페이지가 로딩되면서 뒤에 스크립트가 읽혔다는 뜻

페이지의 url, 타이틀 등 다 담고가는데 그때 변수도 함께 가져가는 것

변수 ( ex : 이 페이지를 본 사람의 등급은 실버 등급이야 등의 가짓 수들 )

 

그런 변수가 20개인지 200개인지 따지는 것

 


 

데이터 갱신 주기도 다르다 (SLA- service level agreement 계약 유무)

(정확성, 신뢰도, 데이터가 유실되었을 때 업데이트)

 


 

데이트 량 한도  : hit수가 월 total 천만 이상일 시와 아닐 시

천만이 넘어가면 sampling(일부를 가지고 결과값 추출)이 걸린다

 

기존 GA에서 Raw data가 아닌 5만 집계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

GA360은 UI상으로 300만 raw data 다운로드 가능. 뿐만 아니라 GA360은 raw data를 gcp영역에 있는 빅쿼리를 통해서 연동을 시키면 일 배치로 하루에 3번 정도 7-8시간마다 raw level의 데이터를 내려받을 수 있다. 여기서 쿼리를 치면 원하는 데이터를 가지고 올 수 있다.

 

즉, raw data를 내려받을 수 있도록 빅쿼리를 연동시키고, 거기서 필요한 데이터를 얼마든지 내부의 db, 우리가 쓰고 있는 다른 클라우드에 적재할 수 있게끔한 것이 GA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