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경영)

[GAIQ] Basic Google Analytics Certification

on and on 2021. 11. 12. 14:11

 
 
- 맞춤 캠페인 측정 방법
 
마케팅 캠페인은 다양한 형태로 표현이 가능
 
검색엔진 : 텍스트 광고, 전략적 게시자, 웹사이트에 게제하는 배너 광고, 고객에게 브랜드/제품을 알리는 소셜 미디어 혹은 이메일 캠페인 등 이용 가능하다. 
 
일반적으로는 매출과 웹사이트 전환을 늘리기 위해 마케팅 활동을 조합해서 사용
마케팅 캠페인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캠페인 태그 추가'를 통해 추적
 
캠페인 태그는 온라인 마케팅 혹은 광고 자료의 URL 링크에 추가하는 정보로 추적 매개변수가 앞에 들어가고 다음에 등호와 광고주가 지정한 단어 1개, 혹은 하이픈으로 연결된 여러 단어가 들어간다. 매개변수가 추가된 링크를 클릭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링크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사용자 및 사용자 행동과 마케팅 캠페인을 연결한다. 그렇게 해서 광고주는 자신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어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알 수 있다. 
 
캠페인 태그와 utm이 같은 맥락일까?
 
예를 들어 구글 스토어 사이트로 연결되는 월간 이메일 뉴스레터를 구글 스토어에서 고객에게 발송하고 있는 경우 링크에 'email'이라는 캠페인 태그를 추가하면 이 뉴스레터를 통해 구글 스토어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캠페인 트래픽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캠페인 태그는 5개다. 
medium, source, campaign 은 필수 캠페인 태그다
여기에 content, term 태그를 추가할 수도 있다.
 
medium 태그는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추적한다.
이메일 캠페인에는 'email', 유료 검색 광고에는 'cpc', 소셜 네트워크에는 'social'을 넣을 수 있다. 
 
source 태그는 사용자가 유입된 경로를 추적하는 태그로 웹페이지나 이메일의 링크가 여기에 해당된다.
소스 태그에서는 매체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medium이 'cpc'면 source는 'google', 'bing' 또는 'yahoo'가 될 수 있고 medium이 'email'이면 source가 'newsletter'이 될 수 있다.
 
campaign 태그는 캠페인 기획전 이름이나 프로모션, 제품 이름을 뜻한다. 
 
content는 프로모션의 여러 버전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알아보는데 유용하다.
두 버전의 뉴스레터를 비교하는 테스트를 진행 중인 경우 'v1-10dollars-off' 'v2-nopromo'와 같은 태그를 추가하면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와 연결할 뉴스레터를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된다. 
 
term은 유료 검색 캠페인의 키워드를 추적한다. bing, yahoo와 같은 유료검색 캠페인에 태그를 직접 추가한 경우에만 term 태그를 사용하면 된다. 
 


- URL 작성 도구를 활용한 캠페인 추적
 
시크릿 모드 창을 열어 캠페인 추적용으로 만든 링크를 복사해서 브라우저 주소 입력란에 붙여넣는다. 웹사이트가 로드되면 사이트에서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면 된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의 목표가 체험 가입자를 늘리는 것이면 사이트에서 가입 절차를 완료한다. 캠페인에서 쿠폰을 전달하고 있다면 쿠폰을 이용해 구매를 하면 된다. 
 
**url을 모두 테스트 하는 것이 좋다.
실시간 보고서에서 캠페인 정보를 즉시 확인하거나 몇 시간 후에 표준 캠페인 보고서에서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이후 acquisition(획득) 섹션의 캠페인에 있는 모든 캠페인 보고서에서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을 비교 가능하다. 
 
캠페인에서 데이터가 올바르게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하려는 경우 캠페인 이름을 필터에 입력하면 테스트한 캠페인 클릭에 대한 개요 정보가 표시된다. 
 
캠페인 이름을 클릭하면 url작성 도구에 입력한 소스 및 매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url에 추가한 다른 캠페인 태그를 확인하려면 '광고 콘텐츠(ad content)'와 같은 두 번째 측정기준을 추가하면 된다. 그렇게 될 시 소스/매체 기본 측정 기준의 데이터를 링크에 추가한 content 태그를 기준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 목표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목표 측정하기
 
목표에는 'business' 와 'google analytics' 두 가지 목표가 있다. 
 
business goal은 광고주가 웹사이트에서 발생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행동이다.
사용자가 비즈니스 목표에 도달하는 순간을 conversion(전환)이라 하는데 '뉴스레터 신청', '제품 구매'가 여기에 해당된다. 
 
google analytics는 전환을 추적하기 위해 '목표'라는 기능을 이용한다.
목표를 설정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전환과 관련된 측정항목을 생성한다. 
 
ex) 총 전환 수, 전환에 도달한 사용자의 비율 등  측정 항목을 생성하는 것.
이 비율을 '전환율'이라고 하는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설정하면 '목표 유입경로'도 함께 설정이 가능하다.
목표 유입경로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여러 단계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목표 유입경로를 통해 사용자가 전환 과정에서 이탈한 지점을 찾을 수 있다. 
 
목표는 보기당 최대 20개까지 설정 가능하다.
ex) 구글 스토어의 경우 전자상거래 스토어로 결제 완료를 추적하는 것이 중요
 
사용자가 결제 확인 페이지에 도달하는 모든 순간을 목표로 설정하고, 유입경로 시각화를 설정해서 확인 페이지까지의 경로에서 사용자의 이탈이 발생하는 지점을 찾을 수 있다. 
 
목표에서는 실제 수익을 추적하지는 않고, 각 단계에서 사용자가 도달한 위치와 사용자가 이탈한 지점만 추적한다.
유입경로 시각화를 만들어서 목표 달성을 추적하는 것은 선택사항이지만, 이 기능을 이용하면 전환 경로의 각 단계에 대한 세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Google Ads 캠페인 측정 방법
 
구글 애즈는 비즈니스 텍스트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광고 시스템
 
텍스트 광고(r구글 검색)는 사용자의 검색어와 광고주가 입찰한 키워드 일치 결과에 따라 구글 검색결과 옆에 게재된다.
디스플레이 광고(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또는 동영상으로 구성된 광고로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속하는 웹사이트에 게재된다.
 
구글 스토어에서 티셔츠를 판매하는 경우
'구글 티셔츠', '구글 의류'와 같은 키워드에 입찰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구글에서 '시원한 구글 티셔츠'같은 제품을 검색하면 구글 애즈 시스템이 관련된 구글 스토어 광고를 게재한다.
단, 광고가 구글 애즈 품질 가이드라인을 충족해야한다.
 
이런 광고를 이용하면 구글 검색 및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하루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고객 유치를 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과 구글 애즈 계정을 연결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이트 참여 데이터와 함께 애즈 클릭 및 비용 데이터를 조회 가능하다. 구글 애즈 캠페인에서 사용할 리마케팅 목록을 애널리틱스에서 만들 수 있고, 구글 애즈에서 애널리틱스 목표와 거래를 조회로 가져오고 애널리틱스 목표와 거래를 조회로 가져오고, 애널리틱스 사이트 참여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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